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불안감 부채질하는 청주시 불통행정

市, 민원 폭주에도 내부 회의 거쳐
코로나19 긴급재난문자 발송 자제키로
커뮤니티 반발 확산… 靑 국민청원도

  • 웹출고시간2020.03.01 20:36:53
  • 최종수정2020.03.01 20:36:53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속보=청주시의 미온적인 코로나19 행정에 대한 여론이 심상찮다. <26일자 3면>

긴급재난문자 발송과 관련 잇따르는 시민들의 민원에도 우이독경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여론은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이어졌다. 지난달 29일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충북 청주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도 재난 문자가 왜 안 오죠?'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 왔다.

청원인은 "코로나19로 다들 촉각을 곤두세우고, 예방해도 부족할 판에 언론 보도보다 먼저 와야 할 재난문자는 하나도 안 온다"며 "재난문자라고는 '청주 첫 번째 확진자 택시 현금 탑승자를 찾는다'는 문자만 받은 기억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말이라 재난 문자도 쉬는 것이냐"며 "다른 지자체는 처리도 똑부러지고 신속 대응하던데 청주는 기본적인 것조차 보호를 못 받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 청원은 1일 오전 11시 기준 4천700명 이상의 지지를 얻었다. 현재는 사전동의 100명 이상을 얻어 관리자가 검토 중이다.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의 반발은 더욱 거세다.

한 시민은 지난 27일 자신과 시 안전정책과 관계자와의 통화 내용을 정리해 게시물을 올렸다.

이 시민은 "확진자 접촉자 찾는 게 힘든 만큼 동선을 문자로 안내하면 시민들이 스스로 연락해 자가격리 조치도 빨리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비용 문제도 아니고 보내는 절차가 어렵지도 않다면서 홈페이지에서만 확인하라고 하면 어르신들은 어떡하란 말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시에서는 문자를 계속 보낼 수 없어 내부 검토를 거쳐 홈페이지 공지만 하겠다고 하는데 다른 지역을 예로 들어도 지자체마다 사정이 다르다고만 한다"며 "서명운동이라도 해야 할 판"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게시물에는 "공무원들 고생하는 건 알지만 이 정도로 민원이 들어가면 다시 한 번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댓글부터 "염장을 더 지르는 발언"이라며 힐난하는 댓글까지 수십개의 공감하는 의견이 달렸다.

시는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등을 1건당 90자로 제한된 긴급재난문자에 일일이 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문자 발송이 감염병 확산 방지에 크게 도움이 안 될뿐더러 확진자가 방문한 해당 업소들에 치명적인 영향이 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알 권리도 중요하지만 긴급재난문자를 수시로 발송할 경우 불안감만 확산하는 등 부작용이 많다"면서 "확진자 동선 등에 대한 안내는 홈페이지와 각 언론사에 제공하는 자료를 통해서만 알리기로 내부 회의를 거쳐 결정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홈페이지 접속 폭주로 인한 시스템 문제는 추가 논의를 통해 해결점을 찾아보겠다"고 덧붙였다.

/ 임시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