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3.01 18:30:35
  • 최종수정2020.03.01 18:30:37
[충북일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고 있다. 전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3천500명을 넘었다. 무서운 속도다. 어디서 언제 어떻게 집단 감염 사태가 벌어질지 모르는 상황이다. '환자 1만 명'이 되면 한국 의료가 감당하기 어렵다. 그 전에 사태를 진정시켜야 한다.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면서 곧 개학·개강하는 일선 초·중·고와 대학 방역에 대한 걱정이 크다. 추가적으로 개학·개강을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모든 초·중·고교들은 코로나19 사태가 나면서 개학 일을 2일에서 9일로 연기했다. 대학들은 자율적으로 개강을 1~2주 미뤘다. 하지만 이 날짜마저 다가와 곧 새 학기를 시작해야 한다. 국민 안전을 위해 선제적으로 학사일정을 대폭 늦춰야 한다. 물론 수업 결손을 메우기 위한 대책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 교육부가 선제적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코로나19는 국민 모두가 처음 겪는 바이러스다. 면역력을 가진 사람이 없다. 게다가 무증상 감염, 감염 초기 전염이 가능하다. 전국 확산이 우려되는 까닭은 여기 있다. 예측 못 한 상황들이 계속 벌어질 수 있다. 이럴 땐 바이러스 전파 속도보다 한발 더 앞선 빠른 의사 결정이 있어야 한다. 중국 상황은 여전히 불안하다. 국내에선 확진자가 하루 수백 명씩 늘어나고 있다. 국가적 위기 상황이다. 과감한 결정으로 더 큰 위험을 막아야 할 때다. 집단 활동을 최대한 억제하는 게 방역의 첫 단계다.

일선 초·중·고의 방역은 더 꼼꼼해야 한다. 방역물품을 갖추라고 했지만 마스크조차 구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학교에 맡기고 말 일은 아니다. 지금은 탄력적 대응이 현명하다. 병원과 교회 등 집단시설의 감염 사례를 반면교사 해야 한다. 학교가 뚫리면 상상조차 어려운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우리는 이런 상황에선 개학을 추가 연기하는 게 맞는다고 본다. 결정을 못하고 주춤거리다간 혼란만 더 키울 수 있다. 미리 고지해 학생과 학부모가 대응할 시간을 줘야 한다.

학교에선 밀접 접촉이 많을 수밖에 없다, 한 번 뚫리면 재앙 수준으로 커질 수 있다. 방학을 줄여 휴교 연장 등 선제적 조치를 내려야 한다. 앞선 조치로 위험 요인을 줄이는 게 교육당국이 가장 먼저 할 일이다. 그저 사태가 진정되기만 기다려서 될 일이 아니다. 충북에는 지난해 기준 초·중·고 학생수가 17만 1천637명이다. 이중 초등학생이 8만6천709명이다. 중학생은 4만875명, 고등학생은 4만4천53명이다. 지역별로는 청주가 10만541명으로 가장 많고, 단양이 2천202명으로 가장 적다.

당연히 개학·개강 연기로 인한 결손을 메울 방법도 있어야 한다. 학교의 휴교가 장기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을 통한 수업 대체도 방법이다. 포스텍 온라인 수업 모델을 확산하는 것도 좋다. 한국의 IT기술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뛰어나다. 어디서든 노트북만 켜면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중국인 유학생 관리도 지금보다 더 철저히 해야 한다. 대학자율에만 맡겨선 안 된다. 여전히 하숙집 등 별도의 거처에 머무는 유학생들이 많다. 전화로 체크한다고 하지만 집 밖을 나와 돌아다닐 경우 막을 길이 없다.

물론 개학 추가 연기가 능사가 아닐 수도 있다. 돌봄 교실 운영이나 사교육 과정에서 감염원 접촉을 원천 봉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역마다 개학 시점이 달라지는 것도 학사 일정을 꼬이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게다가 사교육 시장이 동참하지 않으면 공교육 개학 연기만으로는 기대만큼 효과를 거두기도 어렵다. 충북도교육청은 부족한 수업일수에 대해서는 방학 기간을 조정해 수업 일을 우선 확보하기로 했다. 향후 상황을 고려해 추가적 개학연기 조치 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쉽게 진정될 것 같지 않다. 코로나19와 관련해 국가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된 지 9일째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24일부터 학교 감염병 대책단장을 부교육감에서 교육감으로 격상했다. 코로나19 비상 대책반을 확대 재편했다. 교육부와 충북도교육청에 더 선제적인 조치를 요구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