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신천지 신도 전수조사 실효성 '글쎄'

도내 7천845명 신도 명단 확보
지역별 모니터링반 전화로 확인
교육생 미포함·강제 수단도 전무

  • 웹출고시간2020.02.27 18:20:14
  • 최종수정2020.02.27 18:20:14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충북 지자체가 지역 내 신천지예수교회 신도 7천800여명에 대한 전수조사에 돌입했으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감염 의심자가 거부할 경우 마땅히 강제할 수단이 없는 데다 예비 신자인 교육생은 데이터에 반영되지 않아서다.

27일 충북도와 청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넘겨 받은 신천지 교회 신도 명단을 토대로 감염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신도 명단에는 청주지역 4천598명을 포함한 도내 7천845명의 이름과 성별, 주소, 전화번호 등이 명시돼 있다.

도는 청주와 충주, 그 외 지역으로 나눠 조사하는 방침을 세웠다.

당초 신천지 측은 도에서만 자료를 갖고 자체 전주조사를 하는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규모 지역으로 세분화해 모니터링할 경우 신도들의 개인정보가 쉽게 드러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자체 인력만으로 7천845명 전체를 모니터링할 수 없다는 게 도의 판단이다.

청주시와 충주시는 시 구역별 모니터링 요원을 배치한 대응 상황실을 꾸려 자체 전수조사에 돌입했다.

이 외 지역은 충북자치연수원에서 각 시·군 공무원들이 모여 모니터링 업무를 할 예정이다.

이들 전담공무원은 신도들에게 전화를 걸어 대구지역 방문 여부와 코로나19 관련 증상 유무 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한다.

무증상자는 1일 2회 전화를 통해 14일간 증상 유무를 추적 관리하고, 유증상자 발생 시에는 자가 격리 조치 후 검체를 채취해 검사를 받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연락 두절자는 경찰 협조를 받아 신원을 확인한 뒤 연락처를 확보할 계획이다.

도와 시 등은 입수한 명단을 바탕으로 확실하고 완벽한 전수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맹점은 여전하다.

예비 신자 성격인 교육생 등은 명단에서 제외된 까닭이다.

또 일부 비협조적인 신도는 전화만으로 명확한 조사가 불가능해 전수조사의 성과가 불투명할 수 있다는 우려다.

일각에서는 경기도와 같이 강제조사를 통해 교육생을 포함한 정확한 명단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한범덕 시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상당·서원·흥덕·청원 각 구별 100명씩의 모니터링 요원이 배치된 대응상황실이 오는 3월 11일까지 2주간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증상이 나오는 경우 보건소 긴급대응반 선별검사 등 추가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도 포함 시민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일인 만큼 모든 신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임시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