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화폐 모아 6→8%로 2% 추가 할인

행안부 지침에 따라 구매한도는 70만원으로 제한
침제경기 부양 위해 3월에는 한시적 10% 적용

  • 웹출고시간2020.02.27 11:13:29
  • 최종수정2020.02.27 11:13:29

제천시가 발행 중인 신형 모아 지류형 모델.

ⓒ 제천시
[충북일보 이형수기자] 제천시가 달 1일부터 제천화폐 '모아'의 상시 할인율을 6%에서 8%로 확대 적용한다.

여기에 개인과 법인의 제천화폐 월 구매한도를 일괄 70만원(모바일 30만원)까지로 정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말 내려진 행정안전부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종합지침에 따른 것이다.

특히 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에 따른 경기부양책으로 3월 한 달 간은 제천화폐 발행액 50억 원 소진 시까지 특별할인율 10%를 적용하기로 했다.

특별할인율은 행안부에서 특별한 경우(명절, 축제, 재난, 재해 및 기타 지역경제 위기상황 등)에 한해 일정기간 구매한도 및 할인율을 조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부정유통 방지 및 건전한 제천화폐 유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부정유통 방지를 위해 화폐 유통경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관광객 감소, 소비위축 등으로 지역경제 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에 처해 있다"며 "시민들께서는 제천화폐를 지역 내 상권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해 지역경제 살리기에 동참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천시는 지난해 280억 원 규모의 제천화폐를 판매하고 올해는 500억 원 발행 및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제천화폐 모아는 관내 6천여 개에 달하는 가맹점을 기반으로 올해 들어 벌써 120억 원 규모의 판매기록을 달성했다.

시는 화폐의 부정유통 방지를 위한 전자화폐 확대, 선불식 체크카드 도입 등 방지책도 검토 중이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