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2.13 17:10:45
  • 최종수정2020.02.13 17:10:45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 회장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자격을 취득하고 직업 활동하는 사람. 우리는 이들을 전문자격사라 부른다. 대표적으로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변리사, 관세사, 법무사, 건축사, 그리고 필자가 속한 감정평가사 등이 이에 속한다.

전문자격사는 전문성을 검증받고, 국민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민은 이를 믿고 관련 업무를 맡긴다. 국가는 사회적 비용을 낮추고, 국민은 전문영역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그럼으로써 우리 모두는 사회를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끈다.

전문자격사의 근본적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국민이다. 전문자격사는 국민으로부터 사랑받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자연스럽게 소멸될 것이다. 국민이 신뢰하지 않고,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존재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국민에게 사랑받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필자가 항상 고민하는 부분이다. 결국은 전문자격사제도의 본질을 지키는 것이라 생각한다.

전문자격사제도의 본질은 전문성, 독립성, 공익성, 단체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체계화된 학문에 따른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 즉,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그리고 전문자격사 스스로 전문성을 유지해야 한다.

전문자격사는 특정인의 이익만을 위해 일할 수 없다. 공공의 이익을 고려해야 하고, 투철한 직업윤리를 지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뢰인과 국가로부터 독립성도 보장받아야 한다.

또한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 개인의 영리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객관적이고 공정한 업무를 통해 사회질서를 확립해야 할 의무가 존재한다.

이와 함께 전문가단체는 전문자격사가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전문가 양성과 회원 관리, 각종 전문분야의 제도 발전에도 노력해야 하는 이유다.

필자는 감정평가사다. 국민 재산권 보호. 국가경제 발전. 이는 국민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감정평가사의 소임이자 존재 이유다.

감정평가 결과는 국민 재산권을 지키고, 정부 부동산 정책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업무다. 또한 각종 경제활동의 의사결정 기준이 된다. 그만큼 중요하고, 사회에 꼭 필요한 업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감정평가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필자는 또한 감정평가사 단체를 이끌고 있는 협회장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감정평가사가 국민에게 신뢰받고 사랑받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고민한다.

협회장으로서 협회가 하는 일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협회는 KAPA-AI와 KAPA-LAND를 통해 공공 데이터를 가공하여 국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임대시장 정보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임대차시장과 관련한 시장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부재로 인한 피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자 한다.

부동산 가격 지수 등을 개발·공개하여 국민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려 노력 중이다.

이와 함께 지식기부사업, 장학금·기부금지원사업, 청소년에게 올바른 부동산 문화 전파 등의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함으로써 국가전문자격사단체로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데 기여해 나갈 것이다.

필자는 전문자격사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함을 어느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우리나라 전문자격사는 감정평가 분야, 법률 분야, 회계·세무분야, 보건의료 분야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모두가 국민에게 꼭 필요한 전문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전문자격사 모두가 전문·공정·신뢰·윤리·사회공헌을 가슴속 깊이 새겨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모든 전문자격사가 국민에게 사랑받기를 기대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