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코로나 19 대응 지역경제 활성화 총력

소상공인·기업지원, 관내 지역 업체 적극 활용

  • 웹출고시간2020.02.13 10:47:07
  • 최종수정2020.02.13 10:47:07
[충북일보 손근방기자] 옥천군은 13일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으로 내수 위축 등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선제적대응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등 활성화 대책을 내놓았다.

군은 지역 내 소상공인과 기업의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시책을 추진키로 했다.

군은 먼저, 소상공인, 중소기업, 일자리 분야 등 지역경제 현황을 모니터링 해 피해현황 및 애로사항 파악, 지원대책 등을 강구키로 했다.

소상공인 대출금 이자차액은 소상공인 1인당 대출금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연 3%이자를 3년간 지원키로 했다.

특히 관내 청년 소상공인이 지역에 정착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자립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6개월 이상 거주하고 만 39세 이하인 청년창업 소상공인에게 대출금 1억 원 한도 내에서 연 3% 이자를 3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청년창업 소상공인에게도 점포 임차료를 매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2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소상공인 점포환경개선 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하기 위해 2월말 심사를 거쳐 소상공 업소 40개소(총예산액 8억 원)를 선정해 3월에 20개소, 하반기에 20개소를 지원해 관내 지역 업체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특히,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8년 6월부터 유통하고 있는 옥천사랑상품권은 구입과 사용의 편리를 위해 카드형 상품권을 발행할 계획으로 상반기 중 준비기간을 거쳐 하반기에 유통할 계획에 있다.

2018년 6월부터 2020년 1월말까지(1년 8개월) 33억5천만 원을 발행해 26억5천만 원을 판매해 지역 내에 빠르게 정착하고 있다.

올해는 20억 원의 상품권을 발행해 유통하고 상품권 할인율을 설·추석 1개월 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5%에서 10%로, 그 외 기간에는 3%에서 5%로 할인율을 상향조정해 관내 소비 촉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지방재정도 신속 집행한다.

상반기 행정안전부의 재정집행목표인 57%보다 높은 62%를 목표로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추진하고 관급공사의 관내 지역 업체 수주계약, 소모성 자재 구입 시 관내 지역 업체 물품을 적극 구입키로 했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착한 가격업소 지원, 상점가·음식점 밀집지역 주변도로의 주정차 허용, 전통시장 활성화의 날 운영, 군청 구내식당 휴무일 확대운영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응하고 있다.

김동엽 경제개발국장은 "사태가 장기화 되면 소비위축, 불안감 증대, 관광객 감소 등으로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면서 "지역의 기업과 기관·단체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소상공인과 기업인들의 애로를 해결하는데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