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송강 정철 4대손 정필 묘지석 충주 올까

문화유산회복재단, 美 재미동포 소장 확인
영일정씨문청공파 등 국내 환수 추진 노력
"고향 충주 봉안 위해 정부·지자체 관심 필요"

  • 웹출고시간2020.02.12 21:06:57
  • 최종수정2020.02.13 16:08:45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조상의 유품이 타국에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얼얼합니다."

조선 중기 문신 송강 정철의 4대손인 정필(鄭泌·1639~1708)의 묘지석이 미국에서 발견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내 환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2일 재단법인 문화유산회복재단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미국 방문조사를 통해 한 재미동포가 정필의 묘지석을 구입해 소장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재미동포가 소장 중인 정필의 묘지석은 영의정을 지낸 동생 정호(鄭泌·1648~1736)가 숭정(崇禎) 갑신(甲申) 후 82년인 을사년(1725) 7월 쓴 것으로, 모두 6장의 청화백자로 제작됐다. 묘지석에는 형인 정필의 죽음을 애도하고 그의 삶을 기리는 내용이 담겨 있다.

정호는 관동별곡, 사미인곡 등 조선 가사 문학의 대가이자 조선 선조 때 좌의정을 지냈던 송강 정철(松江 鄭澈·1536~1593)의 현손이다. 본인 역시 영조 때 우의정, 좌의정, 영의정을 역임했다.

묘지의 주인인 정필은 정호의 이복형으로, 이들의 아버지인 정경연(鄭慶演·1604~1666)은 초취(初娶)인 덕수 이씨(德水 李氏)와의 사이에서 정주(鄭澍), 정린(鄭潾), 정필을 뒀다. 후취(後娶) 여흥 민씨(驪興 閔氏)와의 사이에서는 정섭(鄭涉), 정호, 정진(鄭津), 정온(鄭溫), 정영(鄭泳) 등 여덟 아들을 뒀다.

1639년 충주에서 태어난 정필은 1966년 경기전참봉이 된 이후 여러 관직을 거쳐 상의원별제를 지내다 1708년 69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현재 그의 묘소는 충주시 중앙탑면 용전리 갈동에 위치해 있다.

영일정씨문청공파는 정필의 묘지석을 발견했다는 소식을 듣고 종중 명의의 공문과 청원서를 보냈다. 이들은 후손들과 도민이 함께 나서 환수를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정순택 송강문학회장은 "송강 정철의 묘지석도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한 전례에 따라 정필의 묘지석도 환수해 고향인 충주박물관에 봉안하면 많은 사람들이 당시의 시대상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환수를 위해선 정부와 충북도, 충주시의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은 "미국에서 묘지석이 발견된 이후 진위 확인을 거쳐 후손들과 협의한 결과 꼭 고향으로 돌아와야 할 유품이라는 데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어 "소장자에게 미국의 경매에 내놓지 말고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 상태"라며 "연내 묘지석이 귀환할 수 있도록 후손들과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화유산회복재단은 지난 2006년 조선왕실의궤환수 활동을 시작으로 문화재환수국제연대 사업과 활동을 계승·발전하고자 각계 인사들이 기금을 조성해 설립했다. 2017년 국회에 등록된 재단은 현재 대전, 세종, 충남, 경기, 부산과 미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등지에 지부를 두고 있다. UN 등록 이후에는 국제 사회와의 연대 협력에도 힘쓰고 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