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역 식당가 '생존기로'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단체·소규모 손님 모두 '뚝'
30~50% 매출 하락
"상황 지속땐 도산할수도"
배달시장은 반사이익

  • 웹출고시간2020.02.04 20:37:12
  • 최종수정2020.02.04 20:37:12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한 불안으로 외출을 줄이면서 식당가를 중심으로 한 상가가 타격을 받고 있다. 4일 청주시의 한 식당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성홍규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계로 2월 모임은 취소하고 3월 모임때 뵙겠습니다."

청주 시내 직장인 홍모(37)씨는 최근 종친회 관계자로부터 '2월 모임 취소' 문자를 받았다.

모임이 취소된 원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다. 종친회 모임은 10여 명의 인원이 모여 식사를 나누며 친목을 다지는데, 이 자리에서 혹시라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있어서다.

홍씨는 "이달 중 예정됐던 크고 작은 모임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며 "개인들이야 모임을 취소하고 다음에 만나면 그만이지만, 모임이 예정됐던 식당의 경우 피해가 막심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충북 도내 식당가가 생존의 기로에 놓였다.

지속된 불경기에다 설상가상으로 주민들은 바이러스 감염·전파에 대한 걱정으로 발길을 끊어버렸다.

특히 바이러스 사태 전 예약됐던 모임에 대한 취소가 이어지고 있다.

청주 지역 한 한식집은 지난 주말(1월 31일~2월 2일) 예정됐던 4건의 단체 모임이 취소됐다. 20여 명 모임 3건과 10여 명 1건이다. 추가 예약 문의는 없는 상태다.

단체 모임 뿐만 아니라 1~3인의 소규모 손님도 감소하는 추세다.

이 한식집 관계자는 "식당을 개업한 5~6년 전만 하더라도 연초면 주말 '큰 방 예약'은 꽉 차서 손님께 양해를 구해야 할 정도였다"며 "하지만 해가 갈수록 주말 예약이 감소해 불경기를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7일 예약된 2건도 예약 당사자가 '곧 다시 전화주겠다'고 했는데 취소될 것으로 본다"며 "평소 하루 매출이 500만 원 가량이었다. 지금은 절반도 되지 않는 날이 많다. 인근 식당들 모두 30~50% 매출 감소를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난방비, 월세 등 고정지출과 직원들 월급을 생각하면 도산 "이라며 "언제 끝날지 모르는 바이러스 사태로 극심한 스트레스만 이어지고 있다"고 걱정했다.

단체석 없이 4인, 2인 테이블만 운영하는 또다른 식당 관계자는 "점심시간이면 젊은층부터 노인층까지 식당을 찾아와 식사를 했었는데, 바이러스 사태 이후로는 급격히 감소했다"며 "마스크를 낀 젊은층 손님만 간간이 식당을 찾는다"고 말했다.

대학 인근 식당가도 깊은 고민에 빠졌다.

충북대는 이달 예정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총학생·단과대학생회장 연수를 취소했다. 청주대는 졸업식과 입학식을 잠정 취소했다.

이로 인해 단체 행사 후 대학 인근 식당가에서 이뤄지던 '뒤풀이'도 '물 건너간' 셈이다.

지역 오프라인 식당가가 큰 타격을 입은 반면 '배달시장'은 나름대로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타인들과의 접촉으로 인한 감염을 우려해 가정 내에서 배달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오프라인 매장과 함께 배달영업을 하는 한 패밀리레스토랑 관계자는 "매장을 찾는 손님은 절반 가량 감소했고, 온라인 주문은 30% 가량 늘었다"며 "온라인 주문이 증가한 것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전체적으로 매출은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 임시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