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과일의 고장 영동군, 명품 과일 지키기 총력

철저한 준비로 과수 화상병 청정 지역 사수, 예찰·현장지도 강화

  • 웹출고시간2020.02.03 10:57:36
  • 최종수정2020.02.03 10:57:36

영동군농업기술센터 직원이 농가를 방문해 화상병 예찰활동을 벌이고 있다.

[충북일보 손근방기자] 영동군이 과수 화상병 예방과 과일의 고장 위상 지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수 화상병은 사과, 배 등 장미과 180여종에서 발병하며, 잎, 꽃, 가지, 과일 등이 마치 화상을 입은 것처럼 조직이 검게 마르고 전파 속도가 빠른 전염병이다.

2015년부터 전국 10개 시군(안성, 연천, 파주, 이천, 용인, 원주, 충주, 제천, 음성, 천안)에 발병 하였으며, 특히 지난해 충북에도 다수 발병했다.

발병시 치료와 방제가 어려워 식물 방역법상 발생 과원을 폐원하고 3년간 해당 발병지에서는 사과, 배 등 거의 대부분의 과수를 재배할 수 없게 된다.

또한, 발병 시군은 해외 수출이 금지되는 등 지역 전체가 제재를 받게 된다.

올 겨울 이상고온으로 과수 화상병의 발생 위험이 커진 것도 문제점이다.

과수산업이 지역 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과일의 고장이라 불리는 영동군으로서는 이 화상병을 예의주시하며 연초부터 세심한 방제활동을 준비중이다.

영동군농업기술센터와 농촌진흥청, 충북 농업기술원은 철저한 화상병 예방을 위해 1회 추진하던 화상병 방제 약제 공급을 3회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지난 20일 영동군 병해충방제 협의회를 통해 선정된 화상병 방제 약제를 개화전 1회, 개화 후 2회 방제할 수 있도록 관내 사과, 배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2억여만 원을 투입해 지역의 사과, 배 재배 617 농가에 화상병 전용약제로 등록된 3개 약제 8천376봉(병)을 공급해 512ha의 면적을 방제할 예정이다.

해당 농가는 공급 약제를 적기 살포 후, 5월말까지 확인서를 읍면사무소를 통해 농업기술센터에 제출해야 하며 사용한 약제 빈봉지를 1년간 보관해야 한다.

이러한 방제 및 조치사항을 미이행하고, 해당 과원에서 과수 화상병이 발생하면 폐원 보상금이 삭감되기 때문에 농가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이와 함께 군은 화상병 방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 지역 과수 연구회 총회, 마을별 현장출장 등을 통해 공동방제를 중점 당부하고 있다.

또한, 과수 화상병은 곤충, 비, 작업자, 작업도구, 묘목 등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전정시 전정도구, 작업 신발 등 농작업 도구 소독을 철저히 하고, 외부 전정 작업 의뢰시 화상병 발병 지역 방문 여부 확인을 강조하고 있다.

지역 농가를 대상으로 화상병 방제 관련 영농정보 등을 수시 제공하고 올바른 약제 사용법 등 지속적인 현장지도로 방제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임형택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현재 영동은 화상병 청정 지역이지만 도내 화상병 확산 속도가 빠른 만큼 적기 방제를 통한 철저한 예방이 중요하다"라며 "체계적인 방제 활동을 추진해 과일의 고장 명성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