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우한 교민 진천 입소… 지역주민만 상처입은 정부의 미숙한 행정

정부, 사전 설명 없이 격리지역 결정
천안 검토설 보도되며 주민 오해 가중
다른 지역선 '지역이기주의' 비난도
"미흡한 정부 설명·대책에 화난 것"

  • 웹출고시간2020.02.02 20:17:38
  • 최종수정2020.02.02 20:17:38
[충북일보 강준식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피해 우리나라로 송환된 중국 우한시 교민들이 무사히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으로 입소했다.

하지만, 입소 과정에서 정부의 미숙한 행정처리로 인해 진천지역 주민들만 상처를 입은 모양새다.

진천지역 주민들은 정부가 우한 교민들의 진천 격리 수용을 결정한 지난 29일부터 거센 반발을 이어갔다.

이들이 반대한 이유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인근이 주거밀집지역인 데다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등 6천500여명의 아이들이 재학 중이어서다.

특히, 전날인 28일 한 언론이 "정부가 우한 교민 격리시설로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2곳을 검토 중"이라는 것을 보도하면서 반발 움직임은 더욱 거세졌다.

이 같은 상황만 놓고 볼 때 진천 주민들은 '정부가 천안지역 주민들의 반발 움직임으로 인해 격리지역을 진천·충남 아산으로 바꿨다'라는 오해의 소지가 충분하다.

결국, 진천 주민들은 정부의 격리시설 발표 이후 "천안은 무섭고, 진천은 우습냐"라며 격렬한 반대 집회를 벌였다.

반대 집회 첫날인 29일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현장을 방문했을 당시 제대로 된 설명 없이 "양해를 부탁드린다", "주민들이 우려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주민들의 화는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주민들은 부족한 정부당국의 설명에 김 차관에게 무력을 사용하는 극단적인 선택까지 했다.

이튿날인 30일부터는 진천 주민들에 대한 비난 여론까지 생겨났다.

온라인상에서는 "우한 교민도 우리나라 사람인데 진천지역 주민들이 너무하다", "전형적인 지역이기주의", "님비(Not In My Back Yard) 현상의 끝이다"라며 진천 주민들을 비난했다.

반대 집회에 참여한 김모(여·38)씨는 "주민들의 의견도 듣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이었다"라며 "사전에 설명만 제대로 해줬어도 이렇게까지 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천군민 최모(59)씨는 "우한 교민을 받을 수 없다고 하는 바람에 진천 사람들은 지역이기주의라는 비난을 듣게 됐다"라며 "정부가 우리에게 안전하다는 확신만 줬다면 굳이 반대할 이유는 없었다"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정부가 '격리지역을 천안으로 검토 중이었다는 언론보도에 대한 해명과 진천·아산을 결정하기 전 지역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했다면'이라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수용시설 반대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교민들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이곳에 오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라며 "우리는 정부의 일관성 없는 행정으로 인해 분노한 것이다. 정부는 이번 일을 계기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이라고 강조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