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우한 폐렴' 4·15 총선 변수 급부상

국내 네번째 확진자 발생 '검역 구멍' 논란
여야, 정부 대응 놓고 '적절''부실' 온도차
충북 밀접 접촉자 2명 '음성' 판정 …지역사회 불안
한시적 중국인 입국 금지 청원, 靑 답변 기준 넘어

  • 웹출고시간2020.01.27 18:13:08
  • 최종수정2020.01.27 18:13:08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총선 정국에서 '우한 (武漢)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27일 국내에서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하고 28일부터 중국 전역이 검역대상 오염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국내 유입 가능성은 한층 높아졌다.

정치권은 일제히 '우한 폐렴'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와 보건당국의 총력 대응을 주문하면서도 향후 대응체계에 대해서는 온도 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세 번째 확진자 발생보고 직후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관계 당국과 유증상자가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보여준 사례"라고 평가했다.

야당에서는 추가 확진 소식이 들리자 '감시 사각지대'가 드러났음을 경고하면서 중국인에 대한 한시적 입국 금지 검토도 요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세 번째 확진자는 중국 우한시에 거주하다 귀국했음에도 입국 당시 의심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검역과정을 그대로 통과했다"고 지적하며 "대통령은 막연한 낙관으로 국민 앞에 설 것이 아니라 확실한 대응책을 들고 서시라"고 주장했다.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논의해 나갈 것이다.

바른미래당은 "정부는 공항·항만에서부터 철저한 검역으로 국내로의 환자유입을 차단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정부부처 간 협업 체제를 구축해 물샐틈없는 방어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정부는 비상사태 선포와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안신당은 "보건당국은 철저한 대책으로 국민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면서도 "청와대에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을 하고 있는데 현명한 발상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국민에게 정보와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청했다.

정의당은 "초기에 증상이 발현되지 않으면 공항 검역이 무용지물이 되어버린 현 상황의 문제가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며 "초기 격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미 지역사회에 감염이 확산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정부의 책임을 회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가장 시급한 건 밀접 접촉자에 대한 '능동감시' 강화"라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가용 장비와 인원을 최대한 투입해서 빈틈없는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대한 국민 불안은 깊어지고 있다.

충북에서는 두 번째 확진자와 같은 항공편을 이용한 밀접 접촉자 2명이 확인됐으나 바이러스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지난 23일 올라온 중국인 한시적 입국 금지를 제안하는 청원에는 27일 낮 12시 기준 43만 명 이상 동참했다.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청와대가 답변하는 기준은 20만 명이다. 인천과 우한 간의 국제 항공노선 운항은 23일부터 한시적으로 운항이 중단됐다. 청주국제공항의 경우 옌지, 장자제(장가계), 웨이하이, 연태 등 4개(6편)의 정기노선이 운항되고 있다. 서울 / 안혜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