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민심 잡자"설 대목 노리는 정치권

각 당 정책 공약 발표 이어져
민주당 와이파이·벤처 4대 강국 실현 약속
한국당 최저임금 구분 적용 등 경제 집중
민평당 반값아파트 부활 등 주거안전 발표
정의당 만 20세 청년에 3천원 만 원 지급

  • 웹출고시간2020.01.20 17:22:09
  • 최종수정2020.01.20 18:05:06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정치권이 민족 대명절인 설 민심잡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각 당은 총선 공약을 잇따라 발표하며 표심을 공략할 이슈 선점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공 무료 와이파이 전국 확대 구축, 벤처 4대 강국 실현을 각각 1호, 2호 공약으로 발표했다.

민주당은 20일 벤처 4대 강국 실현을 약속하며 "벤처 4대 강국 도약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벤처투자 촉진 정책과 관련 제도의 정비, 세제지원 및 금융관행 혁신 등 종합이고 체계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요 정책으로는 K-유니콘(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기업) 기업 2022년까지 30개 육성 등을 포함시켰다.

자유한국당은 경제에 집중하고 있다. 한국당도 이날 경제자문단을 출범시키고 최저임금 업종별·규모별 구분적용 등이 담긴 '소상공인 공약'을 2호 내걸었다. 지난주 대한민국 경제 프레임을 대전환하기 위한 '희망경제 공약'을 1호로 발표한 데 이어 2호 공약도 경제 공약이었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3년간 최저임금이 30% 이상 급등하며 인건비가 급격히 상승하고 경제불황에 소비위축까지 덮쳐 우리 이웃인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여당의 경제 실정을 꼬집었다.

이날 민주평화당은 반값아파트 특별법(토지임대건물임대법) 부활, 공공택지 의무 공영개발과 공공성 강화, 20평 1억 아파트 100만가구 공급(10년간) 등이 포함된 주거안전을 1호 공약으로 발표했다.

민주평화당은 "실수요자는 저렴하게 내집을 마련하고, 공공과 정부는 주거안정과 자산이 증가, 개발이익은 공공이 환수됨으로 인해 주택이 투기의 대상이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최근 청년기초자산제도와 전월세상한제 도입, 1가구 다주택 중과세 등을 통한 주거안심사회 실현을 공약했다.

정의당의 1호 공약인 청년기초자산제도는 소득 기준 없이 만 20세가 되는 모든 청년에게 각 3천만 원을, 양육시설 퇴소자 등 부모가 없는 청년들에게는 최고 5천만 원까지 기초자산을 지급하는 내용이 골자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