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2人2色 릴레이프로젝트

13기 작가 입주기간 창작 성과물 전시
이경민 '낮의 집, 밤의 집'·이상용 '경계면을 투과하는…'

  • 웹출고시간2020.01.13 11:29:45
  • 최종수정2020.01.13 11:29:45

이경민 작가 전시 '낮의 집, 밤의 집' 메인 포스터.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13기 릴레이프로젝트로 이경민·이상용 작가 전시를 오는 19일까지 연다.

이경민 작가의 전시 주제 '낮의 집, 밤의 집'은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Olga Tokarczuk)가 쓴 책 제목에서 인용했다.

이 책은 폴란드의 한 작은 마을에 새롭게 정착한 여주인공의 관점으로 서술되는 소설이다.

여주인공은 남편과 마을에서 지내면서 다양한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관찰한다.

그녀가 지켜본 마을은 현실과 꿈 사이에 멈춰 있는 세상으로 이상하고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는 곳이며, 현실과 꿈의 경계가 사라진 공간이다.

작가는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에 머물면서 소설 속 주인공처럼 청주라는 도시에 정착한 외부인이자 여행자로서 때때로 스튜디오라는 공간 자체가 현실과 꿈 사이에 멈춰 있는 경계가 모호한 것들이 머무는 집이라고 느꼈다고 말한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청주와 과거에 머물렀던 도시들의 중첩된 기억과 풍경을 나열하고, 동시에 스튜디오 안팎의 환경에 방치되고 버려진 사물들을 수집해 형식을 재구성한다. 새로운 형태로 기록된 시간과 공간의 흔적들을 보여주는 전시인 셈이다.

이상용 작가 전시 '경계면을 투과하는 것은 빛과 바람이다' 메인 포스터.

이상용 작가는 곧 철거될 건물의 모습 혹은 기록될 필요없는 것들의 이야기를 풍경화의 모습으로 재구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기존의 작업들이 화면을 구성하는 이미지들의 시간성과 역사성을 보여줬다면, 이번 전시의 이미지들은 재현의 대상을 통해서 공감적 경계의 이면을 확장하는 과정에 집중한다.

1층 전시장에서 선보이는 젼시 '경계면을 투과하는 것은 빛과 바람이다'는 공사현장의 안전을 위해 설치된 가림막을 보면서 느낀 공간의 경계가 내포한 이항대립 요소를 표현한 회화작품이 전시된다.

작가는 청주와 본인의 고향을 오가면서 무심히 마주친 수많은 공사장 가림막을 통해 공간의 환영성을 느꼈다고 말한다.

작가는 "가림막을 사이에 두고 안과 밖의 이질적인 분위기, 익숙함과 낯섦,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등의 상충하는 사유의 이미지들의 이면의 모습을 관객이 느끼길 바란다"고 밝혔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13기 작가들의 입주기간 창작 성과물을 전시로 선보이는 릴레이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티스트 릴레이프로젝트는 창작스튜디오 입주를 통해서 새롭게 도출된 작가 개인의 작업 방향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일반 관람객에게 소개하는 전시다.

이번 13기 작가는 모두 20명이 선정돼 오는 3월까지 프로젝트 전시를 선보인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