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산림조합 전국 최고조합 '우뚝'

산림조합설립 이래 최초로 1천억 원 여신달성 전무후무한 일
전국 142개 조합 중 1위 달성, 포상금 300만 원 옥천군장학금 '쾌척'

  • 웹출고시간2020.01.05 13:01:03
  • 최종수정2020.01.05 13:01:03

산림조합중앙회의 금융조합업적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한 권영건(오른쪽) 옥천군산림조합장과 구재회 신용업무 상무가 최우수조합기를 들고 기뻐하고 있다.

[충북일보 손근방기자] 옥천군산림조합이 결국 일을 내고 말았다.

이 조합은 산림조합중앙회에서 실시한 2019년도 하반기 산림조합 금융종합업적평가에서 전국 최초로 여신 1천억 원을 달성하며 전국 1위 조합이 됐다.

142개 전국조합 중 1위의 최고 조합으로 우뚝 선 것이다.

자그마한 농촌산골의 서민조합이 전국 굴지의 조합을 모두 재치고 최고의 반열에 올랐다.

옥천군산림조합 설립 이래 처음 있는 일이며 전무후무한 일로 기록되는데 지역금융계에서도 놀라워 하고 있다.

1997년 신용사업을 시작한 이 조합은 권영건 조합장을 비롯해 송석현 기술지도상무, 구재회 신용사업상무, 임직원 등 모두가 투철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상호금융업무 실적에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여서 그 의미가 크다.

2015년 이후 수신 297억 원, 여신 222억 원으로 실적이 저조했으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속적인 실적증대를 위해 전 직원이 신뢰를 바탕으로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 산주 및 임업인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서민안정자금을 홍보해 금융혜택을 지원함으로써 4년간 852억 원, 여신 785억 원 증가하는 높은 실적을 올리는 계기가 됐다.

특히 권 조합장이 취임하며 2018년 12월 714억 원이던 것이 지난해 1천억 원으로 고속신장을 했다.

이는 인구 5만이 좀 넘는 농촌지역은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수도권을 대상으로 홍보하는 등 영업사원을 자처해 발로 뛰는 등 혼신을 다해 공략한 것이 적중한 것이다.

옥천군산림조합원은 이 여세를 몰아 올해 안으로 대전과 청주로 진출하기 위해 금융점포 설치를 모색하고 있다.

앞서 옥천군산림조합의 신용사업은 2016년부터 2년 연속 여수신 성장률 전국1위, 연체율 0%를 유지해 와 전국 1위 달성을 이미 예고했었다.

이 같은 실적을 올리는 데는 신용사업부 구재회 상무를 빼놓을 수 없다.

신용업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구 상무는 창의력과 책임감이 남다른 편이고 탁월한 업무추진력과 합리적인 리더십으로 직원들로부터 귀감이 되고 있는 인물.

옥천군산림조합은 이번에 받은 포상금 300만 원도 의미 있게 사용하자는 뜻에서 옥천군민장학금으로 전액을 기탁키로 했다.

권 조합장은 "이제 산림조합도 지역의 대표적인 금융기관으로 위상을 갖추고 새로운 지역맞춤형 금융상품을 개발해 주민들 속으로 더 다가가는 금융기관의 이미지를 각인시켜야 한다"며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조합원과 지역경제를 책임지는 산림조합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산 1천300억 원 시대를 열겠으며 합리적이고 효율적은 경영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최 일선에서 발로 뛰며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하는 조합으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