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갈등·분열초래"vs"친일발언책임 사퇴 당연"

보은군민 군수소환 찬반 세 대결
지역 100여 단체 지역신문에 반대 광고게재
30여 진보단체 주민소환 서명돌입

  • 웹출고시간2019.12.29 13:18:00
  • 최종수정2019.12.29 13:18:00
[충북일보 이종억기자] 정상혁 보은군수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이 본격화된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보은지역 100여개 사회단체 명의의 성명서가 처음으로 발표돼 찬반 세 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다.

보은군이장협의회를 비롯해 고향을생각하는주부들모임 등 109개 보은지역 사회단체는 26일자 지역신문에 광고형식의 '호소문'을 게재했다.

'존경하는 보은군민들께 드리는 호소문'이라는 제목으로 보은지역 2개 주간신문에 실린 성명서에는 "일부 인사들이 추진하고 있는 군수 퇴진운동은 군민 간 혼란과 분열만을 가져올 뿐"이라면서 "이를 중단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회단체들은 "올해도 보은군민은 모두가 하나 돼 '보은대추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보은을 찾는 스포츠인과 가족, 관광객들이 늘어나는 등 미래가 기대되고 있다"며 "하지만, 일부 주민이 군수에 대한 주민소환제를 추진해 안타깝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군수는 보은군이장협의회 워크숍에서 발언한 내용에 대해 진정어린 사과를 군민들에게 두 번씩이나 했고, 보은군이장협의회에서도 이로 인한 군민들의 갈등과 분란을 자제해 줄 것을 호소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역인사들은 주민화합을 뒤로 한 채 군수퇴진운동을 펼쳐 갈등과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회단체들은 "군수 주민소환 강행은 보은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설치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오늘의 잘못은 역사가 평가하는 만큼 모든 것은 역사에 맡기고 분열과 갈등을 넘어 화합과 존중으로 희망찬 보은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면서 주민소환 추진 중단을 호소했다.

보은지역 30여 시민단체와 종교·노동·문화·예술·환경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정상혁 보은군수 퇴진 운동본부'는 지난 10일 보은읍 중앙사거리에서 '정상혁 보은군수 주민소환 선포식'을 가졌다.

이들은 이 자리서 "정상혁 보은군수의 친일 망언과 아베정권 두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모욕적 언사는 보은군민들에게 치욕적인 일이다. 정 군수는 또 불통·갑질·치적 군정의 대명사로 불리며 불만의 소리를 듣고 있다"면서 정 군수의 퇴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6일 보은군선거관리위원회에 '보은군수 정상혁 주민소환청구인 대표자 신고'를 마치고 이튿날부터 본격적인 정 군수 주민소환운동에 돌입했다.

정 군수는 지난 8월 보은군이장단 워크숍 특강에서 한 일본 옹호 발언이 문제가 되자 기자회견을 열고 "보은군이장단 워크숍에서 있었던 저의 발언이 일본을 두둔하는 것으로 비쳐져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쳤다"며 사과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