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옥천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에 선정

교육부 전국 신청 26곳 중 11곳 지정
지자체·교육지원청에 내년 1~2억 사업비 지원

  • 웹출고시간2019.12.12 17:30:47
  • 최종수정2019.12.12 17:30:47
[충북일보 이종억기자] 충주시와 옥천군이 교육부의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에 선정됐다.

교육부는 12일 전국 시·도교육청과 기초자치단체·교육지원청이 신청한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공모사업 심사결과 충북에서 충주시와 옥천군이 최종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충북지역 2곳을 비롯해 서울 2곳, 부산 1곳, 울산 1곳, 경기 1곳, 충남 1곳, 전남 3곳 등 총 11개 지역이 이 사업에 최종 포함됐다.

교육부는 혁신교육지구를 심화시키고 일반자치·교육자치의 협력적 거버넌스(공공관리체계) 확산을 위해 교육지원청과 기초자치단체가 혁신교육지구 협약을 맺은 전국 26곳을 대상으로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지정 신청을 받았다.

충북지역에서는 청주·충주·옥천·괴산·증평 등 5개 지역 자치단체와 교육지원청이 공동계획서를 제출했다.

계획서에는 미래형 교육 거버너스 구축, 학교혁신 지원, 각종 사업 연계·지역특화 프로그램 등을 반영한 마을교육 발전계획을 담았다.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에 선정된 지역 자치단체와 교육지원청은 내년 1년간 △마을연계 교육복지형 △평생학습형 △대학-산학협력형 △자율지정형 등 지역 여건과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한 심화모델을 개발·확산해야 한다.

이를 위해 충주 1억 원, 옥천 2억 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이 지역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지역 당면 교육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공동교육협력센터'를 구축해야 한다.

교육협력센터는 지자체, 교육청, 학교가 연계해 펼치는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관리·지원하는 허브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주민이 참여하는 학교와 마을연계 활성화를 위해 중간조직으로 읍·면·동 단위의 주민자치회 내에 '마을교육자치분과'가 설치된다. 이를 위해 행안부가 적극 지원에 나선다.

교육부는 타 부처와 사업연계를 위해 협력지구 내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협력지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협력지구 내 전체 일반고를 교과특성화학교로 지정하고,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교육과정 클러스터 구성과 공유학습 모델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농림부는 농어촌 마을교육공동체 프로그램과 사업을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복지부와 여가부 등은 교육자치 협력지구 지역에 다함께 돌봄 센터를 신규 설치할 경우 우선 지원될 수 있도록 협조할 예정이다./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