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보건소, 충북 자살예방 성과평가대회 우수상 수상

맞춤형 자살예방사업 효과적 실시로 자살률 감소

  • 웹출고시간2019.12.08 14:24:18
  • 최종수정2019.12.08 14:24:18

'제1회 충청북도 자살예방 성과평가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단양군보건소 관계자들이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 이형수기자] 단양군보건소가 최근 충청북도에서 주관한 '제1회 충청북도 자살예방 성과평가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 처음 충북도에서 개최한 자살예방 평가대회는 도내 지자체별로 추진한 우수사례를 발굴해 다른 지자체에 전파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 보건소는 정신건강회복을 통한 '건강한 단양'을 구현하기 위한 사업인 우울증 잡고 행복감 올리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 사업, 한걸음 더 다가가는 정신건강 상담실, 정신건강증진 맞춤형(단양스타일)프로그램 운영 등 자체 개발한 RPDS 프로토콜을 적용해 단계별로 추진한 사업에 대한 사례를 발표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RPDS프로토콜은 인간의 인지기능을 순서화, 범주화 시켜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개념으로 인지(Recognition)▷예방(Prevention)▷감소(Decline)▷자가 관리(Self-care)의 순서로 구성됐다.

2018년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따르면 단양군민은 정신적인 스트레스 인지율은 낮고 우울감 경험률은 충북 평균 5.8%보다 높은 7.6%로 나타나 정신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돼 왔다.

이에 군 보건소는 올해 전 프로그램에 RPDS프로토콜을 적용한 결과 각 프로그램별 설문조사에서 우울감은 57%, 자가 관리 능력은 88% 향상된 결과를 보여 자살예방 평가 대회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

또한 노인 인구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인 단양은 맞춤형 지역 통계조사 자료인 '단양군 노인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해 사업을 추진해 업무협업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강규원 보건소장은 "이번 성과평가 대회는 각 지자체의 우수사례를 공유해 사업에 반영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자살 인식개선 및 RPDS프로토콜을 활용한 맞춤형 자살예방사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해 지역 내 자살률 감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