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12.05 17:52:10
  • 최종수정2019.12.05 17:52:10

정진희

청주시 상당구 세무과 주무관

우리는 새롭고 낯선 것을 접하면 익숙하지 않아 불안한 마음이 생기기도 하고 평소 예측하지 못한 일을 당하면 당황해 실수를 하기도 한다. 평소에는 익숙하게 해내던 일도 손발이 어지러워 할 수 없었던 경험이 있다. 반대로 매일 접하는 것이나 매일 하던 행동은 능숙하게 해내며 때때로 무의식적으로 행동했는데 훌륭하게 무언가를 해내는 경우가 있다.

우리는 평소 익숙한 일들은 별다른 동요 없이 능숙하게 해낼 수 있는 일종의 제한과 범위가 있다. 그런데 그 제한과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의도치 않게 실수와 사고를 일으키게 된다. 몸과 마음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어떠한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제한과 범위는 훈련과 마음가짐으로 점차로 늘려갈 수 있다.

공무원은 시민의 공복으로 언제 어디서든 친절과 정확한 업무처리가 요구된다. 가혹한 상황에서 설득하기 어려운 시민에게도 친절할 것이 요구된다. 민원인이 연이어 줄을 서 흥분한 상태에서 자신의 차례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을 때에도 평소처럼 정확한 민원 처리를 할 수 있는 침착함과 능력이 요구된다. 하지만 이러한 능력은 쉽게 얻을 수 없는 능력이다.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맡은 업무의 내용과 각종 상황에서의 처리 방법을 친절하게 남에게 알려줄 수 있는 능력은 아무나 가질 수 없는 능력이다.

공무원은 주변 환경과 주어진 조건을 탓하고 개선되기를 기다릴 여유가 없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에게 주어진 맡은 바 임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비해 평소 훈련해 몸과 마음으로 익혀야 한다. 임기응변은 누구나 가질 수 없는 특별한 능력이지만 훈련 통해서 그것과 비슷한 능력을 갖추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다.

가중한 업무와 혹독한 민원 환경은 업무 당사자에게 스트레스를 줘 마음의 혼란과 그로 인한 불친절을 낳는다. 적절한 업무 배분과 환경개선이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으나 예산과 시간은 그리 친절하지 않다.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야 하는 것은 어디서나 요구하는 자질이다. 이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야 한다. 스트레스 저항력은 유격훈련이나 극기훈련처럼 극한의 상황을 극복함으로써 강화되기도 하지만 조금씩 업무 강도를 늘리면서 강화시킬 수도 있다. 조금 불편한 방법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나를 불편한 상황에 조금씩 밀어 넣는 방법으로 조금씩 스트레스의 강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는 것을 통해 보다 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기를 수 있는, 이른바 스트레스 예방접종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운 후에는 업무 수행능력을 길러야 한다. 자신의 맡은 업무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그 배경이 되는 법률 지식이나 제반 업무에 대해서도 익히고 이왕이면 암기를 통해 몸과 머리에 숙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런 후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여유로운 마음이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친절이 마음속으로부터 흘러나올 수 있는 경지에 이를 수 있을 것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수언 ㈜알에치포커스 대표이사

[충북일보 성홍규기자] 청주 에어로폴리스는 지난 2016년 8월 아시아나항공의 '청주MRO포기' 이후 애물단지 수준으로 전락해버렸다. 이렇다할 활용방안은 나오지 않았고, 각 지구 개발 방식을 놓고 지역 주민과의 마찰은 이어졌다. 3년 이상 공전한 청주 에어로폴리스 사업이 최근 지자체와 관련 기업체의 업무협약을 통해 회생의 기회를 얻었다. 청주국제공항과 에어폴리스 1지구 바로 옆에 자리를 잡은 ㈜알에이치포커스도 이번 협약에 참여했다. 알에이치포커스는 에어로폴리스 1지구에 오는 2023년까지 430억 원을 투입해 시설 확장과 인력 충원을 계획하고 있다. 알에이치포커스 김수언 대표를 만나 알에이치포커스의 기술력과 에어로폴리스 발전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알에이치포커스의 사업 추진 현황은. "알에이치포커스는 LG상사로 부터 항공사업 부문을 인수해 창립한 회사다. 2016년 4월 전문인력 및 시설, 사업경험을 승계해 사업을 개시하게 됐다. 러시아로부터 승인된 국내 유일의 러시아 헬기 정비 부품 공식서비스 업체로서 빠르게 발전을 거듭해나고 있다. 2018년에는 기술연구소 및 보세창고를 설립했으며 프런티어 벤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2월에는 청주공항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