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형 농가 기본소득보장제' 사실상 폐기 수순

도의회 산업경제위, '농가 기본소득보장제' 졸속추진 질타
"전형적인 탁상행정"…5일 관련 예산 삭감 방침
예산 삭감 시 자동 폐기 수순…원점에서 재논의

  • 웹출고시간2019.12.04 20:50:22
  • 최종수정2019.12.04 20:50:22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4일 위원회 회의실에서 내년도 도 농정국 예산안을 심사하고 있다.

ⓒ 신민수기자
[충북일보 신민수기자] 충북도가 야심차게 내놓은 '충북형 농가 기본소득보장제'가 도의회 본회의에 오르지도 못한 채 폐기될 전망이다.

기본소득보장제에 대한 농민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관련 예산을 심의 중인 도의원들도 여러 가지 이유로 제도 도입에 난색을 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민선 7기 이시종 지사의 공약이기도 했던 '농업인 기본소득보장제'를 충분한 논의 없이 졸속으로 추진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충북형 농가 기본소득 보장제'는 농업경영체 등록 농가 가운데 실제 영농에 종사하며 연간 농업소득 500만 원, 재배면적 0.5㏊ 이하인 저소득 농가의 기본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다.

전체 농가를 대상으로 하는 농민수당과는 성격이 다르다.

도내 농민단체들은 "도가 농민수당을 대신해 농가 기본소득보장제를 들고 나왔다. 지원기준도 모호하고 정확한 농가 소득산출 방안도 없다"며 반발해 왔다.

4일 열린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의 내년도 도 농정국 예산안 심사 현장에서도 농가 기본소득보장제를 향한 질타가 쏟아졌다.

박문희(청주3) 의원은 "공익형 직불제와 기본소득보장제, 노령연금 등이 중복되는 문제가 있다"며 "정부의 공익형 직불제와 연계된 농민수당 조례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이상정(음성1) 의원은 "농가소득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 현실성 없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꼬집었고, 임영은(진천1) 의원은 "재원 마련이 걱정이다. 국비 추진 방안도 찾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예산 심사를 마친 산업경제위원들은 제도 시행에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이상식(청주7) 의원은 "5일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계수조정을 통해 도가 제출한 내년도 농가 기본소득보장제 사업비 10억4천700만 원을 전액 삭감할 방침"이라며 "이후 원점에서 다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예산 삭감을 통해 자동 폐기 수순을 밟겠다는 것이다.

전례를 볼 때, 상임위원회 결정을 뒤집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관련 예산이 되살아날 가능성도 희박하다.

농민들은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이날 예산안 심사 현장을 찾은 농민들은 도의회의 예산 삭감 방침이 알려지자 "현 제도를 폐기하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재논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수언 ㈜알에치포커스 대표이사

[충북일보 성홍규기자] 청주 에어로폴리스는 지난 2016년 8월 아시아나항공의 '청주MRO포기' 이후 애물단지 수준으로 전락해버렸다. 이렇다할 활용방안은 나오지 않았고, 각 지구 개발 방식을 놓고 지역 주민과의 마찰은 이어졌다. 3년 이상 공전한 청주 에어로폴리스 사업이 최근 지자체와 관련 기업체의 업무협약을 통해 회생의 기회를 얻었다. 청주국제공항과 에어폴리스 1지구 바로 옆에 자리를 잡은 ㈜알에이치포커스도 이번 협약에 참여했다. 알에이치포커스는 에어로폴리스 1지구에 오는 2023년까지 430억 원을 투입해 시설 확장과 인력 충원을 계획하고 있다. 알에이치포커스 김수언 대표를 만나 알에이치포커스의 기술력과 에어로폴리스 발전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알에이치포커스의 사업 추진 현황은. "알에이치포커스는 LG상사로 부터 항공사업 부문을 인수해 창립한 회사다. 2016년 4월 전문인력 및 시설, 사업경험을 승계해 사업을 개시하게 됐다. 러시아로부터 승인된 국내 유일의 러시아 헬기 정비 부품 공식서비스 업체로서 빠르게 발전을 거듭해나고 있다. 2018년에는 기술연구소 및 보세창고를 설립했으며 프런티어 벤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2월에는 청주공항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