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증평군 정책비서관 채용 무산

증평읍장 서기관 임용도 무산

  • 웹출고시간2019.12.03 15:58:39
  • 최종수정2019.12.03 15:58:39
[충북일보 김병학기자] 증평군이 주요현안사업의 효율적인 추진과 군정비전 실현을 위해 추진했던 증평읍장 서기관 임용과 별정직(6급) 비서관 채용이 무산됐다.

군 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집행부가 제출한 공무원 증원 조례 개정과 별정직 정책비서관 1명을 채용 조례, 증평읍장 4급 서기관 임용 조례 개정안에 대한 심사했다.

군의회는 정책비서관과 증평읍장 서기관 임용은 수정안으로 불가로 결정하고 공무원 정원을 기존 430명에서 446명으로 16명 증원하는 조례 안은 심의 의결했다.

군의회 관계자는 "정책비서관과 증평읍장의 서기관 임용은 현재로서는 시급한 것이 아니다"라며 "추후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논의를 통해 결정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현재 5급 사무관인 증평읍장 직급을 4급 서기관과 5급 사무관 등을 상황에 따라 임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안도 부결돼 증평읍장의 서기관 임용이 당분간 어렵게 됐다.

군은 정무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정책비서관 채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군민들은 정책 비서관 자리는 군수가 측근을 채용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과거 군수선거 캠프에서 일했던 외부 인사를 수행비서로 채용했다가 공무원 노조와 마찰을 빚는 가 하면 부적절한 행동으로 불명예 사직한 것을 고려하면 정책비서관 채용은 시기상조라는 지적이다.

이에따라 증평군이 추진해온 정책비서관과 증평읍장의 서기관 임용은 당분간 미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군의회는 오는 6일 본회의를 열고 '증평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심의 의결할 예정이다.

정책 비서관은 광역 자치단체에서 지역개발 시책과 복지 사업들을 발굴하기 위해 민간인을 별정직 공무원으로 임용하고 있고, 도내 일부 시군에서도 군민들과의 소통 창구로 정책보좌관을 채용해 활용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지방 기초자치단체에 정책보좌관 제도를 허용했으나 농촌지역 인구 4만명 미만의 지자체에서는 정책보좌관 임용 필요성이 높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정책비서관 제도를 반대하는 A씨는 "1읍 1면의 초미니 기초자치 단체인 증평군이 정책 비서관을 채용하는 것은 단체장과 군민들과의 직접적인 만남 기회를 차단하고 군수 권위만 높이는 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증평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