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시민은 모른 12월 첫 날 세종시 '초미세먼지 주의보'

조치원 죽림오거리 대기오염 전광판엔 표시되지 않아
올봄과 달리 대다수 시민도 안내 문자 메시지 못 받아

  • 웹출고시간2019.12.02 18:14:19
  • 최종수정2019.12.02 18:14:19

2일 오전 8시 4분께 세종시 조치원읍 죽림오거리 대기오염 전광판 모습. 전날 저녁때와 달리 아름동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16㎍/㎥(보통)'이라는 내용의 안내문이 나타났다.

ⓒ 최준호기자
[충북일보 최준호기자] 세종시가 올 겨울 들어 처음으로 1일 오후 4시를 기해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시내 전 지역에 '초미세먼지(PM 2.5) 주의보'를 내렸다.

이 시각 농도가 환경기준치(하루 평균 35㎍/㎥)의 2배가 넘는 79㎍/㎥에 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다수 시민은 주의보가 해제되기까지 11시간만 동안 이런 사실을 알지 못했다.

길거리에 있는 주요 대기오염 전광판에는 주의보가 내려진 내용이 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세종시청 홈페이지
세종시에 이날 아침부터 밤까지 비가 내린 가운데, 기자는 오후 5시 40분께 조치원읍 죽림오거리에 있는 대기오염 전광판으로 갔다.

하지만 이 전광판에는 평소와 달리 아름동(신도시)과 신흥동(조치원읍)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표시되지 않았다.

아름동의 오후 5시 기준 미세먼지(PM10) 농도가 환경기준(하루 평균 100㎍/㎥)에 미치지 못하는 '73㎍/㎥(보통)'이라는 내용을 비롯, 아황산가스(SO2)·일산화탄소(CO) 등 다른 오염물질 농도만 '좋음' '보통' 등으로 나타났다.

세종시에 올 겨울 들어 처음으로 1일 오후 4시를 기해 '초미세먼지(PM 2.5) 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같은 날 오후 5시 40분께 조치원읍 죽림오거리에 있는 대기오염 전광판 모습. 평소와 달리 아름동(신도시)과 신흥동(조치원읍)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표시되지 않는 대신 아름동의 미세먼지 농도만 나타나 있다.

ⓒ 최준호기자
시는 11시간만에 2일 새벽 3시를 기해 홈페이지를 통해 "초미세먼지 농도가 32㎍/㎥로 낮아졌기 때문에 주의보를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기자는 이날 오전 8시 4분께 다시 죽림오거리로 갔다. 그러자 전광판에는 전날과 달리 아름동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16㎍/㎥(보통)'이라는 내용의 안내문이 나타났다.
ⓒ 세종시청 홈페이지
이진수(39·회사원·세종시 도담동)씨는 "1일 저녁에 충북일보 인터넷 뉴스를 보고 세종시에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진 사실을 알았다"며 "미세먼지 오염이 심하던 올봄과 달리 세종시청에서 주의보 관련 문자메시지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메시지를 받지 못한 것은 기자도 마찬가지다.

한편 크기가 미세먼지보다 훨씬 작은 초미세먼지는 사람 몸에도 더 해롭다고 알려져 있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수언 ㈜알에치포커스 대표이사

[충북일보 성홍규기자] 청주 에어로폴리스는 지난 2016년 8월 아시아나항공의 '청주MRO포기' 이후 애물단지 수준으로 전락해버렸다. 이렇다할 활용방안은 나오지 않았고, 각 지구 개발 방식을 놓고 지역 주민과의 마찰은 이어졌다. 3년 이상 공전한 청주 에어로폴리스 사업이 최근 지자체와 관련 기업체의 업무협약을 통해 회생의 기회를 얻었다. 청주국제공항과 에어폴리스 1지구 바로 옆에 자리를 잡은 ㈜알에이치포커스도 이번 협약에 참여했다. 알에이치포커스는 에어로폴리스 1지구에 오는 2023년까지 430억 원을 투입해 시설 확장과 인력 충원을 계획하고 있다. 알에이치포커스 김수언 대표를 만나 알에이치포커스의 기술력과 에어로폴리스 발전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알에이치포커스의 사업 추진 현황은. "알에이치포커스는 LG상사로 부터 항공사업 부문을 인수해 창립한 회사다. 2016년 4월 전문인력 및 시설, 사업경험을 승계해 사업을 개시하게 됐다. 러시아로부터 승인된 국내 유일의 러시아 헬기 정비 부품 공식서비스 업체로서 빠르게 발전을 거듭해나고 있다. 2018년에는 기술연구소 및 보세창고를 설립했으며 프런티어 벤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2월에는 청주공항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