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11.25 14:18:28
  • 최종수정2019.11.25 14:18:28
[충북일보 김병학기자] 음성군이 2020년 3월 25일 실시하는 퇴비부숙도 의무화에 대비해 농가 컨설팅을 실시한다.

군은 내년 퇴비 부숙도 시행에 따라 농가의 혼선이 우려돼 농가에 퇴비 부숙도 준수 안내문을 발송하고 오는 30일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농가 컨설팅 신청서를 접수받는다.

컨설팅은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깔짚 교반관리의 중요성과 부숙촉진 방법, 퇴비사 타용도 사용 금지, 부숙도 검사 시료채취 등을 내달중 교육을 실시한다.

내년 3월 25일부터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축분뇨 배출시설 허가규모 농가(한우 젖소 900㎡, 돼지 1천㎡, 가금 3천㎡ 이상)는 6개월에 1회, 신고규모 농가(한우 젖소 100㎡, 돼지 50㎡, 가금 200㎡ 이상)는 12개월에 1회 축사 내 퇴비 부숙도를 검사하고 그 결과를 3년간 보관해야 한다.

또한, 가축분뇨 퇴비를 농경지에 살포할 때는 축사면적 1천500㎡ 이상 농가는 부숙후기, 1천500㎡ 미만은 부숙 중기의 퇴비를 살포해야 하며, 퇴액비 관리대장을 작성비치해야 한다.

가축분뇨법에 따라 배출시설 신고규모 미만 농가와 가축분뇨를 전량 위탁 처리하는 농가는 퇴비 부숙도 기준 적용대상에서 제외된다.

퇴비가 잘 부숙되기 위해서는 함수율이 70% 이상의 경우 톱밥 등 수분조절제를 추가 살포하고 우사내 깔짚을 주 1회 이상 로터리 교반(최소 월 1회 이상)과 교반 시 고초균, 유산균 등 미생물을 살포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내년 퇴비부숙도 의무화 시행에 따른 농가 혼선이 예상된다"며 "점검반을 편성해 효과적인 퇴비 부숙 방법 안내, 장비보유 현황, 농가 애로사항을 분석하기 위한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음성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