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향응·접대 의혹 공무원 15명 업무배제

총리실…단월정수장 사업 조사

  • 웹출고시간2019.10.31 14:22:55
  • 최종수정2019.10.31 19:55:03

향응·접대 의혹이 제기된 충주시의 사업과 관련해 임택수 충주부시장을 비롯한 시청 고위공무원들이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있다.

ⓒ 윤호노기자
[충북일보 윤호노기자] 국무총리실이 향응·접대 의혹이 제기된 충주시의 단월정수장 사업에 관한 조사에 나선 가운데 시는 관련 공무원들을 업무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임택수 충주부시장은 31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향응·접대 의혹 관련 공무원 등 31명을 11월1일 자로 전보 인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단월정수장 기본·실시설계 용역업체 선정과 관리 업무 라인에 있는 시 환경수자원본부 소속 공무원 10여명이 복수의 업체로부터 향응·접대를 받은 혐의로 국무총리실의 조사를 받고 있다.

임 부시장은 관련 공무원 수를 정확히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업무 배제를 위한 문책 인사와 후속 인사 대상자 수를 31명이라고 밝힌 것으로 미뤄 향응·접대 혐의를 받는 공무원은 15명 정도로 추산된다.

향응·접대 의혹이 제기된 충주시의 단월정수장 현대화 사업과 관련해 임택수 충주부시장을 비롯한 시청 고위공무원들이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있다.

ⓒ 윤호노기자
단월정수장 기본·실시설계 용역 수주 경쟁에는 올해 초부터 5개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시는 민간 전문가 3명 등 7명으로 구성한 심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난 14일 A컨소시엄을 용역 수행업체로 선정했다.

이 과정에서 상수도 업무 담당 공무원들은 식사나 술을 대접받거나 1~2개 컨소시엄 관계자들과 바다낚시를 즐긴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접대 횟수와 규모 등은 총리실 조사가 마무리되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시는 2015년부터 총 사업비 721억 원 규모의 단월정수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했다. 39억7천500만 원 규모인 기본·실시설계는 향후 시공업체 선정에도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업계의 경쟁이 치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건설업계는 단월정수장 입찰을 즈음해 '특정업체 봐주기'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기본실시설계에 이어 내년 10월까지 환경부 사전기술검토를 마친 뒤 2021년 2월 본격적인 공사에 나설 방침이다.

임 부시장은 "시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기강 확립에 더 노력하는 한편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977년 가동을 시작한 단월정수장은 충주 시내 동(洞) 지역 상수도 공급기지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