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1월 광고시장 약세 속 '온라인·모바일'은 독야청청

KOBACO KAI 종합 99.3으로 약보합세… 음식·숙박운수서비스 강세

  • 웹출고시간2019.10.24 17:23:31
  • 최종수정2019.10.24 17:23:31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다음달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

11월 KAI는 99.3으로 10월 대비 약보합세가 전망됐다.

대다수 매체에서 광고비가 줄었으나 온라인·모바일은 강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적으로 11월부터 광고시장이 비수기로 접어드는 가운데 반등을 이끌만한 특별한 이슈가 없어 당분간 이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는 계절 요인에 따라 광고비 전망이 엇갈렸다.

10월부터 광고비 집행이 늘었던 '의류 및 신발'(121.1)과 '음식 및 숙박운수서비스'(135.7) 업종이 11월에도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보인다.

연말연시를 맞아 마케팅 이슈가 있는 '운송장비'(115.4) 업종 역시 10월에 비해 광고비 집행이 다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10월부터 약세로 돌아선 '의료용품 및 장비의료서비스'(86.4) 업종은 11월에도 약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연중 꾸준히 100선을 넘겼던 '신문서적 및 문구류'(88.2) 업종도 동절기를 앞두고 하락세로 전환됐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달 국내 600여개 광고주에게 다음달의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닌 매체구분 없이 총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이번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되며, 코바코 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수치를 각각 내려 받을 수 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