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진천군, 인구증가율 전국 4위

3년간 5조 원 이상 투자유치 통한 일자리 창출효과
LH공동주택 1600세대 건립 확정, 성석미니신도시 조성계획 속도
지역발전 선순환 구조 확립 평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벤치마킹 쇄도

  • 웹출고시간2019.10.20 13:22:07
  • 최종수정2019.10.20 13:22:07
[충북일보 김병학기자] 가파른 지역경제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진천군이 인구증가율에서도 전국 최상위권에 오르며 지방자치단체 인구증가의 롤모델로 부상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및 주민등록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진천군의 주민등록상 인구는 8만933명으로 최근 1년간 4.46%(3천454명)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진천군의 인구증가율 순위는 전국 4위로 최근 신도시 개발을 통해 인구가 집중되고 있는 수도권 자치단체인 하남시(1위), 화성시(2위), 시흥시(3위)의 뒤를 잇고 있다.

최근 4년간 진천군의 인구증가율은 20.5%로 시군 중 7위에 올랐으며 최근 2년간은 6위, 최근 1년간은 4위를 나타내는 등 증가세가 더욱 탄력이 붙고 있는 추세다.

최근 3년간 5조 원이 넘는 투자를 유치하며 CJ제일제당, 한화큐셀 등 우량기업 입지시키는 노력 속에 일자리 확대정책을 전략적으로 펼쳐온 것이 이와 같은 인구증가의 주된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고용노동부의 지역별고용조사 현황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진천군의 취업자수 증가율(24.88%, 1만300명)은 경기 하남시와 화성시에 이은 전국 3위를 나타내며 일자리 증가와 인구증가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진천군은 지난 2016년 송기섭 군수 취임이후 지역적 특수성을 반영한 자립적인 지역산업 구조를 구축하며 일자리 창출효과가 지대한 기업유치를 위해 힘써왔다.

결과 충북혁신도시 인근에 위치한 신척산업단지 및 산수산업단지의 100% 분양을 달성한데 이어 진천읍 송두산업단지에 CJ제일제당을 입지시키면서 전국 최고수준인 주민 1인당 GRDP 7천629만 원을 달성 중이다.

지역 기업의 활발한 생산활동으로 일자리가 비약적으로 증가하며 '기업유치-일자리창출-인구증가'의 지역발전 선순환 구조가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진천군의 인구증가에 따른 개발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산업인구의 급속한 유입에 따라 진천, 이월, 문백, 광혜원 등 진천군내에 건립이 확정돼 추진하고 있는 LH 공동주택은 1천600여 세대다. 또 진천읍 성석리 일원에 조성이 확정된 2천700여 세대 규모의 성석미니신도시 개발사업의 사업기간도 당초 2024년 완공계획을 2023년으로 앞당기며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비수도권 자치단체 인구증가를 이끌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진천군의 이러한 인구증가 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자치단체들의 문의도 줄을 잇고 있다.

진난 7월 충남도청 공무원 80여명, 지난달에는 전남 해남군과 충남 태안군 인구정책 부서 직원들도 잇따라 진천군청을 방문해 산업과 일자리 정책에 중점을 두고 있는 진천군의 인구증가 정책을 벤치마킹했으며 연말까지 추가적으로 3개 자치단체가 진천군청을 방문할 예정이다.

군은 향후 지역경제 성장 로드맵에 따라 교성지구 도시개발 사업, 스마트시티 개발사업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해 지역특성에 맞는 정주공간의 개편에 더욱 주력하며 인구증가를 가속화해 2025년 진천시 승격 목표를 현실화 한다는 방침이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지역발전의 가장 핵심요소인 인구증가는 지역개발 산업 주택 복지 등 자치단체가 추진한 각종 정책분야의 성과가 종합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 지역산업의 경쟁력 강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주민중심의 정책강화, 매력적인 정주환경 조성 등에 더욱 주력하며 진천군이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발전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인구증가 정책에 더욱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