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화폐 모아, 현금 판매액 100억 원 돌파

판매개시 6개월 만의 성과, 오는 10월부터 전자화폐 발행도

  • 웹출고시간2019.09.09 11:14:53
  • 최종수정2019.09.09 11:14:53

지난 3월 판매개시 후 100억 원 판매를 돌파한 제천화폐 '모아'의 신형 디자인.

ⓒ 제천시
[충북일보 이형수기자] 제천시가 지난 3월에 판매 개시한 제천화폐 '모아'의 현금 판매액이 100억 원을 돌파했다.

시에 따르면 제천화폐 '모아'가 올해 3월 4일 발행을 시작한 이후 빠른 속도로 판매되며 발행액(130억 원) 대비 현금 판매액이 105억 원을 넘어섰다.

최근 중앙정부(행안부)의 적극적인 지역화폐의 도입 시행 권장 및 지원(발행액의 4% 할인액 지원)으로 전국의 177개 전국 지자체가 지역화폐를 발행 판매를 개시한 가운데 시는 판매개시 6개월여 만에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두며 적극적인 시민의 동참으로 지역화폐 도입에 크게 성공한 사례로 급부상하고 있다.

시는 화폐 발행개시 이후에도 현금 1만원 크기의 5만 원 권을 전국 최초 발행하며 사용자들의 화폐 휴대와 사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소상공인 가맹점들이 당일 환전을 할 수 있도록 환전체제를 중간에 변경하는 등 사용자와 가맹점 모두를 위한 유연성 있는 세부 제도 변경을 쾌속 판매행진의 요인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여세를 몰아 오는 10월부터 젊은 층의 수요에 대응하고자 전자화폐 '모바일 모아' 20억 원의 발행 추진에 들어갔으며 지류형 화폐 50억 원도 추가 발행할 예정으로 9월 중에는 올해 목표액 총 200억 원이 발행된다.

여기에 시는 오는 10월 3일 개천절 동문시장에서 열리는 '꼬맥 거리 개장식'에 맞춰 '2020 제천화폐 500억 달성 비전 선포식'도 가질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행정안부장관, 충북도지사 및 11개 시·군 시장·군수가 참석할 예정이며 전국 지역화폐를 발행하는 지자체 관계자를 초청하는 의미 있는 자리도 마련한다.

시 관계자는 "현 지역화폐 구입 할인율인 4%에서 2% 상향된 6%할인의 시행을 추진하고 있다"며 "모바일 모아가 발행 시작되는 10월부터는 지류형 및 모바일 모아 모두 6% 할인된 금액으로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상천 시장은 "각 기관과 단체 및 기업 등 시민 모두가 지역경제 부활의 마음을 한데 모아주고 계셔서 제천화폐 모아가 날로 발전하고 있다"며 "시민 모두가 공감하고 사랑받는 제천화폐(모아)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개선 및 신규시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시는 현재 '모바일 모아 서포터즈단'이 5천400여개의 가맹점을 일일이 방문하며 가맹점의 전자화폐 사용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으며 사용자에 대해서는 홍보물 배부 등 찾아가는 홍보활동에 전력을 다하며 다음 달로 다가온 전자화폐 도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