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신한서

전 옥천군친환경농축산과장

 곤충산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 조항이 올해 1월 15일 신설됐다.

 7조의 2에는 '국민에게 곤충의 환경적·영양적 가치와 곤충산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9월 7일을 곤충의 날로 지정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곤충의 날 취지에 맞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 25일에는 농림축산식품부 고시에 의거 갈색거저리, 사슴벌레, 반딧불이, 왕귀뚜라미, 왕지네, 여치, 장수풍뎅이, 흰점박이꽃무지 등 14종의 곤충이 가축으로 추가 지정됐다.

 FAO(UN 식량농업기구)에서 곤충산업을 미래 대체식량 1순위로 지정함은 물론 지난 2016년부터 정부와 매스컴이 곤충산업을 적극홍보하면서 곤충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했다.

 옥천군에서도 지난 2017년 10월 곤충산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농민대학 과정으로 산업곤충 과정을 3년째 운영하고 있다.

 2018년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실태조사에 의하면 꿀벌과 누에 사육 농가를 제외한 사육농가는 2천318개소로 2017년 2천136호 보다 8.5%가 늘었다.

 또한 지난해 곤충 판매액은 375억 원으로 2017년 345억 원보다 8.7% 늘었다. 농가수와 판매액 모두 외형적으로는 성장했지만 2014년 이후 2017년까지 두 자릿수 증가율과 비교하면 추세는 확연히 줄어들고 있다.
 곤충산업에 대한 열기가 식은 가장 큰 원인은 수요보다 공급이 넘쳤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또한 소비자와 직거래판매에 의존하기 때문에 판로확보에 한계가 있었다.

 앞으로 옥천군 곤충산업 발전 방안을 살펴보자. 첫째, 친환경 농업과 연계한 학습. 애완곤충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미 동이면 세산리서 학습체험관을 운영하는 젊은 청년이 있다.

 둘째, 곤충연구회를 중심으로 생산 농민을 조직화하고 일정한 물량을 지속적해서 공급할 수 있는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지네 특화단지 조성이다. 옥천에서 채집되고 있는 지네가 타 지역에 비해 효능이 매우 뛰어나 현재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안내면 월외리에는 국내 최신식 야외 지네사육 농장이 있다. 옥천에서 선점할 필요가 있고 충분한 경쟁력이 있어 보인다.

 국가에서 법률로 정한 1회 곤충의 날이 9월 7일이다. 곤충의 날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궁금하다. 곤충의 날 취지에 맞도록 정부, 지자체, 생산 농가가 일치단결하여 곤충 식품에 대한 혐오감을 줄이고 판로 개척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때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