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 스마트 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공모 사업 선정

긴급하고 스마트한 정보 유기적으로 연계

  • 웹출고시간2019.09.01 13:46:30
  • 최종수정2019.09.01 13:46:30
[충북일보 이형수기자] 제천시가 국토교통부에서 지원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스마트 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은 CCTV 통합관제센터를 기반으로 도시의 긴급하고 스마트한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계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총 12억 원(국비 6억 원, 시비 6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112긴급영상 지원, 112긴급출동 지원, 119긴급출동 지원, 재난상황긴급대응, 사회적 약자(아동, 치매환자 등) 지원 등 긴급 상황 시 골든타임 확보를 통해 시민의 안전서비스를 확대한다.

특히 납치·강도·화재·재난 등 사건 발생 시 신고자 인근의 CCTV 영상을 즉시 충북지방경찰청 및 충북소방본부 상황실로 전송을 통한 긴급 상황 대처가 가능해지고 경찰관, 소방관이 현장상황을 사전 인지 후 대응을 할 수 있게 되는 등 안전 분야의 스마트화가 추진된다.

이와 함께 통합플랫폼은 향후 제천시가 스마트 도시로 도약 할 수 있도록 기본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시민 생활 전반적인 분야의 '스마트 화(스마트 안전, 교통, 환경, 복지, 관광, 건강)'의 추진이 예상된다.

특히 제천시 CCTV 통합관제센터가 도시 내 모든 상황을 관제, 통제, 처리가 가능한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로의 변모 및 제천시의 IoT 초연결 사회의 건설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 추진으로 '스마트도시 조성'의 첫 걸음을 떼게 됐다"며 "도시 안전 분야뿐만이 아닌 시민 생활 모든 분야에 지능화된 도시 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