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민 "KBS 충주방송국 폐쇄"반대

시민단체·시의회 반대 기자회견 및 성명 잇따라

  • 웹출고시간2019.08.18 13:39:57
  • 최종수정2019.08.18 13:39:57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가 기자회견을 통해 KBS충주방송국 폐쇄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윤호노기자
[충북일보 윤호노기자] 공영방송인 KBS가 충주방송국을 청주총국으로 이전 또는 통폐합 폐쇄하는 계획에 대해 충주시민 등이 반대하고 나섰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16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민들은 요즘 모이면 KBS충주방송국이 청주총국으로 통폐합돼 극히 일부 기능만 남긴 채 제 역할을 못하다가 결국 폐쇄되고 만다는 이야기들로 술렁이고 있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충주방송국 폐쇄로 이어지는 KBS의 이 같은 비상경영계획은 언론의 자치-분권과 지역 언론 활성화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번 계획이 충격적인 것은 정부마저 국가 전반의 중앙집권적 행정 방식을 분권을 통해 혁신하겠다고 나선 마당에, 공영방송인 KBS가 본사만 살리고 지역은 없애겠다는 반 분권적 발상의 안을 내놨다는 점"이라고 비난했다.

또 "결국 이번 KBS의 충주를 비롯해 7개 지역방송국 폐지는 자치-분권에 역행할 뿐 아니라 경영실패의 책임을 수신료의 절반을 부담하고 있는 지역과 지역민들에게 전가하려는 처사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지금도 수많은 지역의 언론사들은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풀뿌리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들 언론사 입장에서는 지역민들로부터 수신료를 납부 받는 KBS는 엄청난 특혜를 받고 있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만큼 지역의 공영방송으로서 KBS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이자 재난방송 주관방송인 KBS의 주인은 시청자"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 때문에 KBS충주방송국의 기능 축소나 폐지를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이 같은 계획의 철회를 위해 시민단체 등과 힘을 모아 시청료 거부운동 등 강력한 대응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피력했다.

충주시의회도 나섰다. 시의회는 같은 날 성명서를 통해 "충주시의원 전원은 그동안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풀뿌리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알리고, 지역 언론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온 KBS충주의 통폐합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시의원들은 "지역 언론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앞으로 시의회 의원 모두는 공영방송의 강화와 KBS충주방송국 구조조정 철회를 위해 충주시민과 함께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KBS는 최근 악화되는 재정상황에 대한 대책으로 지역 방송의 기능을 대폭 축소하고 TV뉴스 등 주요 기능을 청주로 이전하는 'KBS 비상경영계획 2019'을 지난 7월 19일 내놓은 바 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