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일본영화 상영 문제인가…도민 의견 분분

충북국제무예액션영화제서 '자토이치 섹션' 취소
일본영화 2편만 상영…운영위 "국민 정서 고려한 결정"
'당연한 조치' Vs '국제행사로서 나쁜 선례'

  • 웹출고시간2019.08.13 20:50:13
  • 최종수정2019.08.13 20:50:13
ⓒ 충북국제무예액션영화제 홈페이지
[충북일보 신민수기자] 한일관계 악화로 충북국제무예액션영화제의 일본 상영작이 대폭 줄어든데 대해 도민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맞서 국민적 단결이 필요한 상황에서 시의적절한 조치였다는 평가가 나오는 반면, 순수 문화예술행사인 영화제의 취지가 퇴색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2019 충북국제무예액션영화제'는 무예 액션 장르의 영화를 주제로 펼쳐지는 국내 유일의 영화제로,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과 연계해 오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씨네Q 충주연수점과 CGV 청주서문점에서 진행된다.

이번 영화제는 국내 첫 무예액션영화제로서 세간의 이목을 끌어왔다.

하지만 충북도와 행사 운영위원회는 영화제 준비 과정에서 뜻하지 않은 복병을 만났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한일 갈등이 고조되면서 일본영화 상영 문제가 새로운 변수로 떠오른 것이다.

결국 운영위원회는 1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자토이치(일본 검객 영화) 섹션'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당초 이번 영화제에서는 '자토이치 오리지널 리턴즈'라는 제목으로 4편 전편이 상영될 예정이었다.

이날 오동진 총감독은 "무예 영화의 대표작이자 일본색이 강한 자토이치를 두고 많은 고민을 했다"며 "SK하이닉스 공장이 있는 지역 주민들의 정서 등을 고려해 '자토이치 섹션'을 제외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 영화제에는 츠카모토 신야 감독의 영화 '킬링'과 일본 전통무술의 역사를 총체적으로 다룬 네모토 마사요시 감독의 다큐멘터리 '부도 무술의 미학' 등 두 편의 일본 영화가 상영된다.

그러나 이마저도 향후 한일관계에 따라 취소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운영위원회의 이 같은 결정을 놓고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도민들은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범도민 반일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충북 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범도민위원회'의 관계자는 "문화·예술·체육행사가 완전히 비정치적일 수는 없다"며 "인류가 관련 행사들을 통해 추구하는 정의와 평화, 민주주의 등과 같은 가치를 저버린 상대에게는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교·정치적 갈등과 문화교류는 별개로 봐야한다는 반응도 만만치 않다.

지역 문화계 한 인사는 "무예액션영화제가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며 "'국제'라는 이름을 건 첫 행사에서부터 외교·정치적인 이유로 특정 국가를 배제한다면 나쁜 선례를 남기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