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2019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2년 연속 수상

1천만 관광시대 열며 지역 경제 건전한 발전 이뤄

  • 웹출고시간2019.08.08 13:09:32
  • 최종수정2019.08.08 13:09:32

류한우 단양군수와 군 관계자들이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사회적 가치 행정 부문 대상을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 이형수기자] 1천만 관광시대를 연 대한민국 관광1번지 단양군이 이번엔 대한민국 소비자가 인정한 소비자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하며 경제친화도시로 우뚝 섰다.

류한우 단양군수가 지난 7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사회적 가치 행정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협회대상위원회와 컨슈머포스트가 주관한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은 올해의 최고 인물, 행정, 브랜드, 기업 부문에서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공헌한 기업, 단체, 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군은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세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체류형 관광지 확충과 우수 시책 발굴로 연중 1천만 명을 육박하는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고 서민을 위한 물가 안정을 추진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지역 대표 상권인 구경시장 상인회와 함께 전통시장 매니저와 전통시장 해설사, 단양 축제와 전통시장의 컬래버레이션, 야시장 운영 등 다방면의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쳤다.

마케팅 효과는 전국적인 인기로 이어졌고 현재 구경시장은 빈 점포가 없을 만큼 창업문의가 빗발치고 있으며 방송매체와 1인 크리에어터를 통해 식도락 관광 명소로도 주목받고 있다.

전통시장과 철도 승객을 연결하는 코레일 팔도장터 관광열차 운행은 수도권과 타 지역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이외에도 청년 서포터즈 지원사업, 장바구니·쇼핑백 지원 사업 등 상인 소득 향상과 활기찬 지역상권 조성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다.

지역화폐인 단양사랑 상품권도 2018년 15억3천만 원의 판매 실적을 올렸으며 올해 상반기에만 8억 6천만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내수경기를 활발하게 했다는 평가다.

지난해는 소상공인 640명에게 1억1천만 원의 이차보전금 지원하며 소상공인의 창업과 경영안정에 도움을 주어 지역 소상공인들로부터도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서민 물가 안정을 위해 꼭 필요한 생필품 89개 품목을 선정해 정기적인 물가조사를 실시했고 물가대책위원회 개최 시 관광시설 사용료 및 교통요금 인상 최소화에도 노력하고 있으며 착한가격업소 22곳을 발굴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많은 군민들이 애용토록 해 동종 업종의 물가상승도 억제하는 효과를 거뒀다.

최근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다단계판매, 보이스 피싱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주민교육 사업도 정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류한우 단양군수는 "모두가 힘든 시기 군민과 공직자들이 힘을 합쳐 어려움을 극복하고 큰 성과를 이뤄내 너무 기쁘다"며 "주민 삶의 질 향상을 군정 최고 목표로 생각하고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는 경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