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왜색 빼기' 충북 유통가… 일각 '지역 경제엔 毒'

日, 백색국가 제외 결정 이후 큰 확산세
농협충북유통, 맥주·잡화 등 매대서 내려
청주 등 도내 수퍼마켓협동조합도 동참
"국산제품, 반사이익 대신 반사손실" 전망도

  • 웹출고시간2019.08.04 21:00:00
  • 최종수정2019.08.04 21:00:00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4일 청주시내 주요도로 곳곳에 일본에 대한 항의 메시지를 담은 현수막이 걸려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결정이 한 달 넘게 이어진 불매운동에 불을 당기면서 충북 유통가도 지각변동을 맞고 있다.

일상 속에 파고든 각종 일본 소비재들이 하나씩 소비자로부터 퇴출되면서 대표적으로 식음료를 중심으로 한 일본 제품들이 죽을 쑤고 있다.

불매운동의 불씨가 가장 먼저 시작된 맥주의 경우 편의점 등을 중심으로 '1만 원에 4캔'으로 묶인 수입맥주 행사에서 제외되면서 당장 재고 처리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맥주 매출은 전월 대비 51%나 줄었다.

본격적인 휴가철에 접어들면서 전체 맥주 판매가 1.9% 증가한 것과는 상반되는 수치다.

같은 기간 중국 맥주인 칭따오는 6.9%, 네덜란드 하이네켄은 10.4% 더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맥주 판매도 7.2% 늘었다.

특히 지난달 말부터는 편의점 업계의 수입맥주 할인 행사에서 일본 주류가 대부분 제외되면서 판매 감소는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충북에서도 대형마트와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일제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지는 모양새다.

지난달 본격적으로 일본제품 판매 중단을 선언한 농협충북유통의 경우 본점을 비롯해 산남점, 분평점, 율량점 등에서는 매대에서 일본맥주와 향신료, 잡화 등 80여개 품목을 빼냈다.

농협충북유통 관계자는 "초기에는 일본 맥주와 사케 등으로 시작했는데 어느새 판매 제외 품목이 80여개까지 늘었다"며 "맥주의 경우 찾는 소비자가 많아 항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현재까지는 없었다"고 말했다.

또다른 대형마트 관계자는 "일본맥주의 신규 발주를 중단하고 있다"며 "판매를 안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미 사놓은 것도 팔기 어려워 악성재고로 남을까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도내 수퍼마켓협동조합에서도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일본제품 판매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청주·충주지역을 중심으로 일부 수퍼마켓에서는 일본산 담배와 맥주 등의 제품을 빼고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의 문구를 부착했다.

이 같은 추세에 업계에서는 국산 회사가 반사이익을 볼 지에 관심이 쏠린다.

주류 유통업을 하고 있는 박모(39·청주시 흥덕구)씨는 "술집이나 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일단 일본산 술 자체를 찾지 않는다"며 "최근 신제품 맥주를 내놓은 하이트진로의 경우 주문이 소폭 늘었다"고 말했다.

여론의 주목도가 높은 패션브랜드 유니클로는 지역에서도 대표적인 불매운동 브랜드로 관심을 받고 있다.

도내 청주점·청주메가폴리스점·현대백화점 충청점·충주점 등 4개 매장 앞에서는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NO 일본제품' 피켓시위가 수차례 열린 바 있다.

지역 커뮤니티 등에서는 인근 유니클로 매장에 소비자가 있는지 감시하는 순찰대를 자처하고 나선 네티즌들의 후기글이 게시되고 있다.

유니클로는 매출 비공개 원칙을 고수하고 있지만 업계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지난달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많게는 40%가량 떨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 따르면 옷이 두꺼워 가격도 비싸지는 가을·겨울 시즌이 올 수록 매출 하락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서는 일본 문화·제품에 대한 무차별적인 불매운동은 지역경제에 독이 될 것이란 말도 나온다.

지역 소상공인 단체 관계자는 "골목상권에서는 불매운동 여파로 '장사 못 해 먹겠다'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경영난을 겪는 자영업자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제품 불매로 국산 제품이나 브랜드가 반사이익이 아닌 반사손실을 볼 수도 있다"며 "일본 제품들의 판매 부진을 여타 국산 제품들이 기회로 삼을 수 있을 지는 사실상 상품 경쟁력 등이 뒷받침되는 지 여부에 달렸다"고 덧붙였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