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의료급여 재정 효율화 및 부적정 장기입원자 관리 강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간담회 열어

  • 웹출고시간2019.07.31 10:31:03
  • 최종수정2019.07.31 10:31:03
[충북일보=충주] 충주시는 31일 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의료급여 재정 효율화 및 부적정 장기입원자 관리 강화를 위해 지역 내 44개소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시는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를 위해 매년 의료급여 장기입원자의 실태 조사과정을 거쳐 부적정 장기입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의료급여사례관리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충주시 의료급여 수급자 입원진료비는 2017년 171억 원이었지만 2018년 177억 원으로 1년 사이 6억 원(3.7%)이 증가했다.

진료비 지출이 복지재정에 많은 부담이 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의료비 증가의 주된 원인은 △숙식 목적의 부정적 입원 △통원진료가 가능한 불필요한 입원 △가족 등의 돌봄 제공자가 없거나 주거 시설이 없어 지속되는 장기입원 등이 지적됐다.

전명숙 복지정책과장은 "사회복지거주시설과의 유기적 협조체계를 유지해 주거가 일정치 않은 장기 입원자의 시설 입소를 유도해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의료급여 재정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