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MRO 산업 전략 새로 수립해야"

정의당 김종대 의원 국회서
민군융합 촉진방안 모색
기지 선정지에 청주 언급도

  • 웹출고시간2019.07.01 20:46:21
  • 최종수정2019.07.01 20:46:21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군수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을 주제로 한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 안혜주기자
[충북일보=서울]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 등이 도입되며 민군융합산업으로 항공정비산업(MRO) 전략을 새로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의당 김종대(비례) 의원은 1일 국회에서 토론회를 열어 MRO 성장을 위한 민군 융합 촉진방안을 모색했다.

'군수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을 주제로 국회의원회관 8간담회실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박영욱 한국국방기술학회장은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MRO 산업 혁신 성장방안'을, 안영수 산업연구원 방위산업연구센터장은 '군수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두 발제자는 군수 항공정비(MRO)는 과거 내부 정비에서 외주 정비로 전환되고 있지만 최첨단 전투기 도입으로 해외 정비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정부의 역할을 주문했다.

박영욱 회장은 "F35 등 신기종 비중이 늘면서 군용 MRO 기종에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며 "한국은 군 MRO에 미칠 영향과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회장은 국방개혁, 전투군 위주 군 구조 변화, 예산 효율화, 기술 중심 MRO 등을 최근 트렌드로 소개하며 "민군융합산업으로 항공방산 MRO 산업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영수 센터장은 "향후 5년간(2019~2023) 국내 군수 MRO 외주 비중이 전체의 61%로 과거 4년간(2015~2018) 67% 대비 6%p 감소하는 반면 해외 외주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국정과제에 부응하는 MRO 육성으로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며 "국가예산의 소비자(MRO 내부화)에서 생산자(아웃소싱)로 전환, 국가 경제발전과 수출산업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강규식 공군 군수 참모부장은 "F35 등 고가치 자산 들어올수록 미국이나 기술선진국은 기술보호를 위해 절대적으로 릴리스(release)를 하지 않으려는 성격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MRO 기지 선점은 위치가 중요한데 허브공항인 인천공항에만 있어서는 안 된다. 지방공항과 연계 발전해야 한다"며 "김해, 사천과 함께 청주도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또한 "민관이 격납고 등 시설물을 같이 사용하면 시너지효과 있지만 아쉬운 건 보안문제"라며 대책을 주문하기도 했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