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가발전 정책연구 힘 모은다

민주연구원-충북연구원 업무협약
非정치적 사항 한정 …민생의제도 발굴
한국당 도당 "막가파식 관건선거" 규탄

  • 웹출고시간2019.06.19 21:00:00
  • 최종수정2019.06.19 21:00:00

업무협약을 하고 있는 양정철(왼쪽) 민주연구원장과 정초시 충북연구원장.

ⓒ 안혜주기자
[충북일보]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과 충북연구원은 국가발전에 필요한 정책연구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19일 충북연구원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업무 협약식을 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대한민국 현안 해결과 국가발전에 필요한 정책 연구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충북 발전이 대한민국 발전이란 공동 인식 아래 지역과 현장의 실효성 있는 민생 의제 발굴에 상호 협력하게 된다

두 기관의 공동 연구·정책 성과는 정책과 입법에 반영되도록 상호 협력하게 되며 공동 연구와 정책 협력을 수행하기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정책 협력 등은 두 기관의 비정치적 사항으로 한정하도록 했다.

양정철 원장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충청과 충북의 발전이 대한민국 발전의 토대라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며 "충북도와 현안과 발전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공동으로 노력해 도민과 도에 보탬이 되는 좋은 정책을 많이 낼 수 있도록 많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정부과 지방정부, 당과 지방정부, 당 싱크탱크와 지방정부 싱크탱크, 민간 싱크탱크가 서로 검증·보완하며 협력하는 정책거버넌스 구축해 좋은 대안과 담론을 가지고 서로 경쟁하고 협력하는 것이 수준 높은 지방자치를 완성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양 원장은 특정 정당과 지방정부 연구원 간 업무 협약에 대한 시선을 의식한 듯 "정치적 해석은 난감하다. 정치적이 아닌 정책적 것"이라며 "야당에서 여러 이의 제기하고 잘 알고 있으나 정당이 정쟁으로 대립하는 게 아니라 정책으로 협력하자고 하고 호소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와 관련 성명을 내 "민주당이 어제는 충청권 민주당 자치단체장들을 모아 놓고 관건선거가 의심되는 자화자찬식 당정협의를 하더니 오늘은 양정철 원장이 충북을 방문해 충북도와 정책협의를 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고보조금이 사용되는 정당의 정책연구기관장이 총선을 앞두고 전국을 돌면서 자치단체장들을 만난다는 것 자체가 관권선거, 사전선거운동이라는 세간의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도당은 문정부와 민주당의 이러한 막가파식 관권선거 의혹을 강력규탄하며 오늘도 내일도 충북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 희망찾기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