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기업, 장애인과의 '아름다운 동행'

도내 11개 표준사업장, 근로자의 64% 채용
3개 사업장 추가… 사회참여·경제자립 지원
취업자수·취업률 ↑… "긍정적 인식 확산 필요"

  • 웹출고시간2019.06.13 21:19:45
  • 최종수정2019.06.13 21:19:45

LG화학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행복누리'에서 장애인 직원 커피를 만들고 있다.

ⓒ 행복누리
[충북일보] 충북 도내 기업의 장애인 사회참여·경제적 자립 지원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다.

도내 각 기업체는 일반형·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활발히 운영중이다. 이와 함께 도내 장애인 취업자 수와 취업률 상승폭은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추고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는 장애인 다수 고용 사업장을 의미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충북지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도내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총 11개소다. 여기에 최근 3개소가 추가돼 도내서는 총 14개의 장애인 표준사업장이 운영중이다.

기존 장애인 표준사업장 중 일반형은 △㈜떡안애(떡 제조) △㈜예원(종이컵 제조) △들빛식품(김치 제조) △㈜춤추는 북카페(커피원두) 등 4개소다.

자회사형은 △㈜행복누리(시설관리, 매점, 카페, 헬스키퍼, 세차, 제조 등) △㈜밝은누리(시설관리, 매점, 카페, 세차, 제조 등) △행복모아㈜(세탁) △㈜내일식품(김치 제조) △㈜시아스쿡(냉동식품 제조) △㈜이엘아이비에스(세탁, 청소) △㈜씨비엔유스타(카페) 등 7개소다.

이들 11개 사업체는 총 739명의 상시근로자 중 63.7%인 471명(중증 383명, 경증 88명)의 장애인을 고용했다.

올해 추가로 선정된 일반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3개소는 △㈜선전산업(간판, 현수막, 농산물 가공) △㈜기린화장품(화장품 제조) △㈜위더스(PCB기판 등 전자부품 제조) 등이다.

이 가운데 LG화학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인 '행복누리'는 고용노동부의 2019년 장애인 표준사업장 무상지원 결정사업체로 선정됐다.

행복누리는 전체 직원 216명 중 74%인 160명(중증 108명, 경증 52명)이 장애인이다. 행복누리는 향후 세탁업종을 추가하고, 장애인 20~30명을 추가로 고용할 계획을 갖고 있다.

도내 기업의 관심과 인식 개선으로 장애인 취업자 수·취업률도 증가하고 있다.

올해 1분기 도내 장애인 취업자 수는 334명으로 지난해 동분기 218명 보다 53.2% 상승했다. 취업자 수의 괄목할만한 상승으로 취업률도 지난해 42.3%에서 올해 61.3%로 19.0%p 올랐다.

전국평균 취업자 수(34.9%)와 취업률(9.0%p) 증가폭보다 각각 18.3%p, 10p 더 큰 증가폭이다.

장애인 고용을 위해 도내 기관도 힘을 보태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지난달 초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충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양 기관은 오는 8월까지 청주 흥덕구 강서동에 발달장애인 전문직업교육훈련기관인 충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설립한다.

센터는 고용연계 직업훈련·직무체험·직업훈련 준비과정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직업체험관 3개 영역 10개관에서는 발달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체험 기회가 제공된다.

충북도는 이달 초 도내 발달장애인 관련 전문가 등 자문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발달장애인 지원정책 자문위원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발달장애인 직무지도원 지원 파견사업, 발달장애인 인턴 지원사업,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추가 지원사업 등 발달장애인 지원사업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도내 한 장애인 표준사업장 관계자는 "사업장 내에 중증장애인이 많은 터라 관리 부분에서 신경쓸 것이 많다"며 "발달장애인의 수준에 맞는 회사 정책을 마련해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장애인 표준사업장 외에 일반 기업도 장애인 고용에 적극 동참해 장애인 고용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길 바란다"며 "회사 자체·모회사의 지원만으로는 운영이 힘든 부분도 있다. 국비 지원이 다양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