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맹은영

충북도 바이오정책과장

요즘 대화 주제에서 영화 '기생충'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다. 한국영화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는 놀라운 사실로 기대감에 가득 차 영화관에 다녀온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평가를 듣는 것만으로도 시간가는 줄 모른다. 영화의 장르가 대체 뭐냐, 그 장면의 의미는 무엇이냐, 포스터에 나온 그 맨다리는 대체 누구냐 등 이야깃거리가 끊이지 않는 게 신기할 정도다. 나 역시 개봉된 지 며칠 되지 않아 영화관으로 달려갔는데, 이 영화를 꼭 봐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수상실적도, 감독이나 주인공의 명성도 아닌 인터넷에서 본 사진 한 장 때문이었다. 바로 칸 영화제 수상 포토콜에서 봉준호 감독이 무릎을 꿇고 주연배우인 송강호를 향해 트로피를 건네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었다. 이 장면을 봉준호 감독의 웃긴 연출로 평가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나에게는 괜히 가슴 뭉클한 감동으로 다가오면서 이 영화의 장르나 내용과는 상관없이 무조건 봐야한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영화를 보고 난 뒤에 알았지만 칸 영화제 시상식 자리에서도 봉준호 감독은 수상소감을 발표하면서 송강호를 '위대한 배우'라고 직접 언급하며 "송강호의 수상소감을 듣고 싶다"며 그에게 마이크를 넘기기도 했다고 한다. 영화에서 배우의 중요성은 말해 무엇하나 싶을 정도로 크지만, 봉준호 감독의 행동과 '위대한 배우'라는 표현만으로도 상대방에 대한 존경과 무한한 신뢰가 느껴진다. 송강호라는 배우가 대체 어떻게 했길래 '만만치 않게 위대한 감독'인 봉준호가 저런 찬사를 보낼지 궁금하기까지 할 정도다.

영화 이야기를 꺼낸 김에 좀 더 해보자면, 어벤져스와 같은 히어로 소재 영화에서도 히어로들은 죽을 고비에서 믿음직한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살아나거나, 영웅들끼리 악당에 대응하기 위해 동맹을 맺거나 팀을 꾸리기도 하고 여러 테스트를 거쳐 팀원을 선발하기도 한다. 그래서 결국은 악의 무리를 소탕하는 아름다운 결말을 맞는다. 허구인 영화에서도, 또 현실에서도 호흡이 착착 잘 맞는 동료들을 만나는 것은 엄청난 복이 아닐 수 없다.

오늘은 영화 이야기로 빙빙 돌아 내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지난 달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경제투어 9번째 방문지로 충북을 방문했다. 행사 준비를 위해 도청 내 많은 부서들이 각자 역할을 다해 동분서주했다. 이번 행사가 특히 '바이오헬스'를 테마로 결정하면서 우리 부서에서는 주 행사장과 외부 기업전시, 그리고 '혁신신약살롱'의 타이틀을 단 기업간담회까지 줄줄이 이어지는 행사를 준비해야 했다. 그러다보니 직원들의 의사는 들을 틈도 없이 내 나름대로 우리 부서 내 정예요원을 모아 '어벤져스'를 구성했다. 준비기간도 짧고 막판까지 엎치락뒤치락 하는 상황 속에 다들 새벽 퇴근과 주말 출근은 당연했다. 인터뷰 영상을 따러 전국을 돌아다니고, 전시기업을 섭외하고 물품을 확인하느라 낮 시간에는 사무실에 발도 못 붙이는 것도 모자라 막판에는 점점 정신줄을 놓는 나를 챙기는 일까지 부가되었다. 그래도 나의 '히어로'들 간의 찰떡 '케미' 덕분에 행사는 별 탈 없이 진행되어 다행스럽게도 여기저기에서 "고생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누군가는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대통령을 모시는 행사를 해본 경험만으로도 복 받은 거라고 했지만(그건 사실이다, 적어도 나에게는.), 우리 '어벤져스' 중 한 직원은 이번 행사는 아마도 과장인 나의 일복 때문에 벌어진 것 같다며 다시는 나와 근무하지 않겠다는 뼈아픈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행사 일정을 여러 개 담당하다보니 우리끼리는 정작 단체사진 한 장 찍지 못한 아쉬움도 토로했다(이걸 챙기지 못했다니 슬프게도 행사 당일마저도 나의 정신줄은 돌아오지 않았나보다.). 그러나 우리 모두 꽃피는 계절 5월과 단체사진은 잃어버렸지만, 그래도 '사람'은 남았다고 이야기한다. 서로에 대한 새로운 발견만으로도 좋은 경험이었다는 말에 눈물이 핑 돌 정도로 고마웠다.

늦었지만 이 지면을 통해 우리 '위대한' 동료들에게 감사 인사를 대신하여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의미가 있고 힘이 있다"는 영화 <말모이>의 대사를 전한다. 더불어 언제 닥칠지 모르지만 다음 행사도 우리 함께 할 수 있기를.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