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동충주역 신설 주장에 제천시는 잠잠

제천역은 고사하고 봉양역 경유마저 불발 우려
지역 정치권 합심해 발 빠른 대책마련 절실

  • 웹출고시간2019.05.29 18:07:14
  • 최종수정2019.05.29 18:07:14
[충북일보=제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과 관련해 충주시가 동충주역 신설을 위한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제천시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충주시가 요구하는 동충주역 신설이 사업에 반영되면 제천시가 요구하는 봉양역 또는 제천역 경유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해지고 있다.

충주시는 지난 28일 조길형 충주시장을 비롯해 충주시의회 의원, 지역을 대표하는 각계각층의 단체장, 교수 등이 참석해 동충주역 유치를 위한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특히 추진위는 6월 중 '충북선고속철도 동충주역 유치 범시민 궐기대회'를 열고 충주시민의 염원을 서명에 담아 해당 기관에 전달한다는 방침을 드러냈다.

물론 충주시와 추진위의 관계기관 건의가 충북도의 승인을 전제로 한다고는 하지만 향후 도와 정부의 결정에서 제천시의 의견이 그대로 반영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자칫 미온적인 대처로 충주시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경우 제천시는 또 다시 큰 상실감을 맛봐야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현재 제천시는 강호축 연결 철도가 충주~원주 노선안이 국토부의 복안인 것은 맞지만 이시종 도지사가 제천(봉양) 경유를 약속한 만큼 우려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충주시의 동충주역 건설 제안이 사업비가 워낙 많이 드는 탓에 정부가 채택하기는 어려울 것으로도 보고 있다,

앞서 지난 3월 제천시를 찾은 이시종 충북지사는 "제천 봉양역을 경유하는 방안이 정부를 설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현실적"이라며 "어떤 식이라도 제천의 역 한곳을 경유해야한다고 정부를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제천지역 한 시민사회단체의 관계자는 "도지사의 약속이더라도 변수를 배제하기에는 사업의 규모가 매우 크다"며 "지역 정치권의 합심으로 발 빠른 대처가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런 상황에서 충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위원 8명이 30일 국토교통부를 방문 후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한 사전 답사 및 코레일 측의 정책계획 청취 등을 위해 제천을 찾는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