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환경부의 세종보(洑) 해체 방안에 세종시 '원칙적 반대'

"상시 개방 유지,중장기 관측한 뒤 해체 여부 결정하라"
언론 보도 결과는 해체 반대 39%, 찬성 17%,중립 45%
대다수 시민 "종전처럼 물 가둬야",환경단체는 시에 반발

  • 웹출고시간2019.05.02 13:16:30
  • 최종수정2019.05.02 13:16:30

문재인 정부가 작년 2월 2일부터 수문을 전면 개방한 뒤 사막처럼 황폐해진 금강 세종보(洑)의 최근 모습.

ⓒ 최준호기자
[충북일보=세종] 환경부가 추진 중인 '세종보(洑) 해체'에 대해 세종시가 원칙적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보를 그대로 둔 채 지금처럼 '상시 개방'을 유지하면서 중장기적으로 모니터링(관측)을 한 뒤 해체 여부를 결정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 세종시민은 "종전처럼 평상시에는 물을 담은 뒤 여름철 홍수기 등에만 수문을 여는 게 낫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언론보도는 보 해체 '반대'가 '찬성'의 2배 넘어

세종시가 '세종보 처리 방안에 대한 시의 입장'을 2일 발표했다.

시는 "지난 2월 22일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세종보는 해체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방안을 제시한 뒤 시민 여론이 찬·반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그 동안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는 한편 위원회가 만든 보고서를 분석하고 대안을 검토해 왔다는 것이다.

우선 세종보 해체를 찬성하는 사람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고 시는 밝혔다.

첫째, 위원회의 모니터링 결과 세종보로 인한 수질 오염이 확인된 데다, 이로 인해 녹조가 발생하고 큰빗이끼벌레가 나타나는 등 생태계가 파괴됐다.

둘째, 보를 유지·보수하는 것보다 철거하는 게 더 경제적이다.

셋째, 보를 가동할 때 발생하는 물 낙차(落差)로 인한 소음과 여름철 악취 때문에 인근 주민들의 생활 불편이 크다.

또 보를 해체하면 금강 조망권이 훼손되고, 재산권 피해(아파트 가격 하락 등)가 발생할 것이라는 주장은 근거가 취약한 '주관적 견해'라는 것이다.

반면 세종보 해체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첫째, 세종보 개방에 따른 데이터(자료) 수집 기간이 짧은 데다, (해체 결정이) 너무 급하게 추진됐다.

둘째, 도심에 있는 세종보를 농업용수 공급 측면에서 평가한 것은 비합리적이고, 도시 관리에 필요한 용수 확보와 친수적 기능 등은 분석 내용에 반영되지 않았다.

셋째, 세종보를 해체할 때 금강의 수위 저하로 인한 호소(湖沼)와 금강보행교의 경관 훼손, 재산권 피해 등은 고려되지 않았다.

넷째, 세종보는 다른 4대강 보와 달리 노무현 정부 당시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 신도시) 건설 계획에 따라 친수공간 확보 및 수량·수질 유지 차원에서 추진됐다.

요약하자면 세종보는 4대강에 설치된 16개 보 가운데 유일한 도심형 보로,경관·조망· 친수공간 확보 등 시민들의 편익을 고려해 그대로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경제성 평가에서도 농업용수 확보나 환경적 측면만 고려할 게 아니라 세종시의 미래, 시민의 행복 추구, 재산권 침해 등이 반영돼야 한다는 것이다.

세종시는 환경부가 5개보 처리방안을 발표한 2월 22일부터 4월 30일까지 충북일보를 비롯한 전국 60개 언론매체가 보도한 세종보 관련 내용도 분석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보도된 467건 가운데 보 해체 방안에 대한 △찬성이 78건(16.7%) △중립이 209건(44.8%) △반대가 180건(38.5%)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반대율이 찬성률의 2배가 넘는다.

금강 세종보(洑) 상류의 지난 2011년 9월 24일 모습. 이 당시에는 보에 물이 고여 있어 주위 아파트 및 다리(한두리대교)와 어우러진 금강 경관이 아름다웠다. 강의 마리나(선박 계류 시설)가 제 기능을 유지하면서, 물 위에 배도 떠 있다.

ⓒ 최준호기자
◇세종시 발표에 대다수 시민, 환경단체 모두 반발

시는 시민 여론과 시민단체 의견, 언론 보도, 자체적 검토 등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첫째, 찬·반 양론이 팽팽하게 대립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성급하게 보 해체 여부를 결정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상시개방'을 하더라도 보 해체와 비슷한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현 상태를 유지한 채 모니터링을 조금 더 진행하는 게 바람직하다.

셋째, 보를 해체하거나 상시 개방 할 경우 도시 유지 관리에 필요한 용수 확보 방안과 친수기능 유지 등의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시 관계자는 "이 같은 우리 시의 입장을 정리한 뒤 조만간 환경부에 제출할 계획"이라며 "6월에 출범할 국가물관리위원회의 합리적이고 현명한 최종 결정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다수 시민은 이날 발표된 세종시의 입장에 대해 불만을 나타냈다.

김영완(52·회사원·세종시 한솔동) 씨는 "시의 입장처럼 세종보를 현재처럼 항상 개방한다면 실질적 효과는 철거하는 것과 차이가 없다"며 "가동보(可動洑) 방식으로 만든 당초 취지처럼 평상시에는 물을 가두고 홍수기 등 필요한 때에만 수문을 여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희경(39·주부·세종시 어진동)씨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 치고 강에 물이 고여있지 않은 곳은 없다"며 "대다수 시민이 보에 물을 가두기를 바라는 데도 이춘희 시장은 정부 눈치를 너무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성명을 내고 "세종보를 유지하면서 상시개방해야 한다는 세종시의 입장은 환경부의 해체 결정에 찬물을 끼얹는 데다, 금강의 건강성을 회복하려는 정책에 반기를 드는 반환경적 작태"라고 비난했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