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4.28 16:06:07
  • 최종수정2019.04.28 16:06:07

홍성란

수필가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단 3초 내외라는 말이 있다. 아주 짧은 순간에 한 사람에 대한 평가가 내려진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처음 그 인상 그 느낌이 그 사람의 전부일까. 모르면 몰라도 대부분 시간이 갈수록 상대방의 본모습을 알게 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단 몇 초 아니면 몇 시간의 판단에서 파생되는 게 인간의 오만과 편견이다.

이 두 가지 오해가 가져올 수 있는 인간심리를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이 있다. 제인 오스틴( Jane Austen)의 '오만과 편견'이다. 어제 밤은 그녀를 만났다. 그녀의 대표작이면서 대중에게 200년 넘게 읽히고 있는 명작이다. 200년 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는 인간심리를 주제로 했기 때문이다. 특히 그녀가 21세에 쓴 글임에도 인간심리의 섬세한 표현, 치밀한 성격묘사 재치 있는 유머등 탄탄한 구성으로 많은 독자에게 작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 소설은 18세기 후반 영국 중류 계급의 결혼문제를 둘러싼 이야기로 결혼하기까지의 과정과 남녀 주인공의 심리적 갈등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중산 계급인 베넷가문의 5자매가 배경이다. 그 중에서도 혼기에 있는 큰딸 '제인'과 작은 딸 '엘리자베스'가 주 인물로 두 자매는 귀족이며 부자(富子) 신사인 다아시와 빙리를 만나게 되고 빙리는 제인을 사랑하게 된다. 그러나 제인은 빙리의 적극적인 구애에도 덤덤하게 대함으로써 그녀가 자신에 대한 관심이 없다고 오해하게 된다. 한편 엘리자베스는 파티에서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지 않으려는 다아시의 태도에서 그가 재산이 많은 부자라서 중류층 사람들을 배려하지 않는 오만한 사람이라는 편견을 갖게 된다.

18세기도 그렇지만 21세기 현재에도 결혼에 대한 일반적 기준과 생각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이 작품이 지금까지 환영 받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누군가를 외적인 조건으로 판단한다는 것은 어쩌면 가장 쉽기 때문에 가장 어리석을 수 있다. 그럼에도 결혼에 관해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데는 누구나 동의한다. 물질과 사랑 그 어느 것도 소중하지 않은 게 없기에 그렇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결혼과 인생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는 자신만의 확고한 생각과 신념이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진실의 무게에 두었다.

여기서 작가 오스틴이 말하려는 핵심이 주인공을 통해 전개된다. 엘리자베스는 다아시가 타인을 위한 노력이 부족했음을 인정하는 진실 된 말과 행동을 확인하면서 자신의 편견이었음을 깨닫는다. 다아시는 그녀의 여유와 밝은 성격 진실 된 사랑을 원하는 진심을 앎으로써 자신의 평생 동반자임을 확인한다.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그 사람이 나의 가치관과 맞지 않더라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생각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함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살면서 많은 실수와 착각을 하며 살아간다. 그 중에서도 사람과의 관계에서 파생되었던 오만과 편견은 수많은 갈등을 일으킨다. 여기서 우린 우리 자신의 모순 착각 실수를 자인하지 않을 수 없다. 가치도 품위도 우아함도 배려도 보기 힘든 혼돈의 시대. 제인 오스틴은 소설을 통해 메시지를 건넨다. 품위 있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하고 어떤 행동에도 자존심 뿐 아니라 어떤 기율 책임 의무가 더해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누구든 삶의 근본성격인 따듯함과 명료함 그리고 이 기율로부터 자존감도 품위도 자라 나온다고 말이다.

단순히 누군가에게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쉽지만 편견을 풀어내기는 어려운 일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오만과 편견을 풀어내기 위한 노력과 인내와 신중함은 오랜 시간이 필요하며 그것이 사랑할 때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태도라는 걸 그녀는 강조한다. 제인 오스틴((Jane Austen), 그녀가 내게 속삭인다. '편견은 내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못하게 하고 오만은 다른 사람이 나를 사랑 할 수 없게 만든다고'.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