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재개발·재건축사업 회의론 대두

획일적 사업 방법에 등 돌려
16곳 중 2곳 해제 절차 착수
도시재생 뉴딜사업 전환해야

  • 웹출고시간2019.04.24 20:39:24
  • 최종수정2019.04.24 20:39:24

정의당 충북도당이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청주 재개발구역 해제를 요구하고 있다.

ⓒ 박재원기자
[충북일보=청주] 청주지역 장기미집행 재개발·재건축사업에 회의론이 끊이질 않는다.

개발 당사자는 물론 외부에서도 아파트만 건설하려는 획일적인 사업 방법에 속속 등을 돌리고 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24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성이 떨어지는 청주 재개발구역을 해제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도시로 개발하기 위해선 재개발을 중단하고 도시재생 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주지역에선 현재 주건환경정비 2곳(영운·모충2), 재개발 9곳(우암1·탑동2·사직1·사직3·사모1·사모2·모충1·복대2·사직4), 재건축 5곳(율량사천·봉명1·봉명2·운천주공·사창2공구B블록) 등 총 16개 구역에서 조합을 통한 재개발·재건축을 진행하고 있다.

기반시설을 정비하는 도시재생 성격의 영운구역을 제하면 실질적인 정비구역은 15개다.

이 중 기초공사나 철거공사, 주민 이주 또는 이주 협의가 시작된 곳은 모충2와 탑동2, 복대2, 율량·사천, 봉명1구역 등 5곳에 불과하다.

사모1구역과 사창2공구B블록은 각각 지난해 1월과 8월 사업시행 인가를 받아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준비하고 있다.

나머지는 길게는 10년 넘게 조합 설립을 준비하거나 사업시행인가를 받기 위한 준비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정비구역 지정은 물론 조합설립 인가도 받지 못한 봉명2구역은 재건축을 위한 안전진단을 다시하고 있다. 봉명2구역은 2007년부터 추진위를 통해 사업을 시작했으나 진척을 보이지 못한다.

재개발을 계획한 사직4구역은 2011년 10월 정비구역 지정을 받았으나 토지 소유자 동의율 미달로 현재까지 조합설립 인가를 받지 못했다.

사직1과 사직2구역, 사모2, 모충1구역 4곳은 시공사를 선정하고 사업시행 인가를 준비하고 있다.

재건축 운천주공과 재개발 우암1구역 2곳은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한 조합원들이 정비구역 해제를 요구해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올해 1월 사업시행 인가를 받은 운천주공은 토지 소유자 26.6%의 신청으로 오는 26일부터 6월 24일까지 해제 여부를 묻는 조합원 우편조사를 한다. 여기서 참여자(전체 50% 이상) 과반수가 정비구역 해제에 찬성하면 정비구역은 해제된다.

사업시행 인가 단계인 우암1구역은 소유자 44.9%가 해제를 요구해 다음 달부터 두 달간 해제절차 이행을 위한 주민 공람에 들어간다. 토지 소유자 40% 이상이 사업 추진에 반대하면 공람 절차를 통해 정비구역을 해제할 수 있다.

한때 호황을 누렸던 아파트 재건축·재개발사업이 시대적 흐름을 반영 못한 퇴물로 평가되면서 개발 반대여론이 형성된 것이다.

앞서 우암2구역 등 11개 구역이 2014년부터 연쇄적으로 정비사업을 포기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허물고 새로 짓는 재건축·재개발사업 대신 기존 인프라를 정비·활용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정비구역 해제는 시청에서 개입할 수 없고, 개발 당사자의 요구가 있을 때 가능하다"며 "청주에서 정비구역 사업을 끝까지 마친 곳은 탑동1구역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