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 복합문화예술회관 개관준비 한창

소통과 화합의 예술 공간, 지역 문화예술의 새로운 도약 발판 마련

  • 웹출고시간2019.04.15 16:03:23
  • 최종수정2019.04.15 16:03:23

오는 26일 개관하는 영동 복합문화예술회관 전경.

[충북일보=영동] 영동군민의 문화갈증을 풀어줄 최신 문화예술 공연시설의 집합체, 복합문화예술회관이 건립돼 개관식 준비가 한창이다.

군에 따르면 이 복합문화예술회관은 200억여 원의 예산이 투입돼 영동읍 매천리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내 1만115㎡ 터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4천594㎡ 규모로 들어섰다.

지난 2016년 3월 첫 삽을 뜬 공정은 지난 해 7월 준공했다.

현재 내부 인테리어 작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26일 예정돼 있는 개관식 준비에 한창이다.

이 복합문화예술회관은 군이 문화예술 활동 공간 확충을 통한 향토 문화예술 진흥과 문화예술 활성화로 군민 정서함양과 문화수준을 향상시키고자 추진됐다.

지금까지 지역의 공연시설로 1989년에 지어진 영동읍 부용리 소재 난계국악당이 있지만 건물 노후화로 이용객들 불편이 많았다.

또한, 수준 높은 대규모 공연을 유치하기에도 각종 제약 사항이 뒤따라 새로운 문화공간 조성이 군민과 지역 예술인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제기돼 왔었다.

이에 군은 국악과 예향의 고장의 명성에 걸맞은 공연장 확보와 복합 테마관광 기반 사업 조성을 위해 복합문화예술회관 조성을 본격 추진했다.

조성된 회관은 주요 시설로 지하 1층에 공연준비실, 1층에는 441석 규모의 대공연장(927㎡)과 전시실(185㎡), 다목적강당(666㎡) 등이 들어섰으며, 2층에는 사무실 및 접견실 등 부대시설을 갖췄다.

주 공간인 대공연장은 오페라, 뮤지컬, 발레 등을 공연할 수 있는 최첨단 다목적 공연·예술공간으로 꾸며지며, 전시실은 미술, 사진, 수석 등의 전시 공간으로, 그리고 다목적강당은 각종 세미나, 공연, 전시, 연회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복합문화예술회관이 개관되면 현재 난계국악당, 영동체육관 등에서 진행되던, 난계국악단의 신춘음악회·송년음악회, 오케스트라 공연, 뮤지컬 등 각종 유명 예술공연과 전시회는 이 곳에서열리게 된다.

오는 26일 개관식에는 소통과 화합의 예술 공간인 복합문화예술회관의 개관을 축하하고 영동군민의 새봄을 열 난계국악단의 신춘음악회가 계획돼 있다.

이후에는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등을 이곳에서 열며 군민들의 문화욕구를 풀어준다.

복합문화예술회관의 탄생으로 우수공연, 유명 전시회 등을 체계적으로 유치할 수 있어 지역 문화예술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역이미지 제고와 경제활성화에도 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복합문화예술의 개관으로 인해, 기 조성된 영동 레인보우 힐링관광지내 과일나라테마공원, 와인터널을 물론, 앞으로 들어설 휴양시설 등과 연계돼 새로운 문화관광단지가 만들어 질 것"이라며 "군민 문화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목적 예술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