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증평군, 4D바이오융합소재 산업화 지원센터 개소식

바이오소재 성능분석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 웹출고시간2019.04.09 12:21:40
  • 최종수정2019.04.09 12:21:40

4D바이오융합소재의 성능분석부터 시제품 제작짜가 한곳에 해결 할 수 있는 지원센터가 9일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에서 열렸다.

ⓒ 증평군
[충북일보=증평] 4D융합소재 기반 기능성 바이오소재의 성능분석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한 곳에서 해결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증평군은 9일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 국제관에서 4D바이오융합소재 산업화 지원센터 개소식 및 GMP동 착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 지역산업거점기관 선정으로 추진되는'4D바이오융합소재 산업화지원센터 구축사업'은 증평군과 충북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재)충북테크노파크,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총 5개 기관이 참여한다.

5년 동안(2017년~2021년) 총사업비 215억 원을 투입해 3천289㎡ 규모의 4D 융합소재 산업화 지원센터를 마련하고, 60여종의 관련 장비를 들인다.

이를 토대로 점안제(인공눈물), 주름개선제, 연골치료, 생체고분자와 같은 4D융합소재 기반 기능성 바이오소재의 성능분석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아우르는 기능성 바이오 첨단소재부품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3차 년도인 올해는 1천326㎡ 규모의 GMP동(우수식품 및 의약품 제조 관리기준) 준공과 청정공조 시스템 및 정제수 제조 시스템 등 설비 2종이 추가 도입된다.

또 현재 입주해 있는 4개 기업에 2019년 공모로 8개 기업을 추가로 선정하고 연구개발(R&D) 및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해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기업의 입주를 확대해 나간다.

군은 센터 내 입주기업의 정착을 유도해 2022년 증평읍 초중리에 들어서는 증평3산업단지와 연계한 바이오소재 산업단지를 구축한다.

군 관계자는 "4D바이오융합소재 산업화 지원센터와 3산업단지를 통해 지역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4D바이오융합소재는지속성(Durable), 환경적응성(Dynamic), 방향성(Directional), 구조 재현성(Dimensional)이 구현된 기능성 바이오 소재를 말한다.

이날 행사에는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 홍성열 증평군수, 김진태 충북테크노파크원장, 박준훈 한국교통대총장 등 기관 및 지역 내 바이오소재 관련 기업 관계자 등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증평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