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음악창작소 비정상 운영 장기화

2차 공모도 합격자 없어, 음악창작소장 수개월째 공석

  • 웹출고시간2019.03.26 11:17:13
  • 최종수정2019.03.26 11:17:13
[충북일보=충주] 충주중원문화재단 산하 충주음악창작소의 비정상 운영이 장기화되고 있다.

중원문화재단은 수개월 째 공석인 음악창작소장을 뽑기 위해 최근 2차 공모를 냈지만 적격자를 찾지 못했다.

재단 측은 인·적성 검사에서 과락이 나와 합격자를 선발하지 못했다고 했다.

창작소장직 뿐만 아니라 일부 엔지니어와 기획 분야 직원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2차 공모에서 엔지니어B와 기획직은 아예 응모자도 없었다. 따라서 음악창작소는 엔지니어A 직원과 행정직원만 근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재단이 처음 채용공고를 낸 것은 지난해 12월이다. 지난해 말 전임 소장의 임기가 끝나서다.

하지만 1·2차 채용에서 적임자를 선출하지 못해 음악창작소는 단순한 대관업무 외에 다른 사업은 전부 손을 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단은 최근 3차 직원 채용 절차를 중지한다고 공시했다.

이유에 대해 자격조건을 완화하기 위해 잠시 절차를 중지했다고 했다.

재단은 소장의 경우 채용일 기준 정년을 60세로 제한했지만 3차 채용에서는 연령제한을 없앴다.

재단은 25일 3차 채용공고를 냈지만 10일 이상의 공고 기간, 심사까지 고려한다면 적어도 1개월 동안은 계속 비정상적인 운영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음악창작소의 파행 운영은 시와 충주시의회 간의 갈등에서 빚어졌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재단이 각종 업무를 주먹구구식으로 추진해 물의를 빚고 있는 상황에서 시의회가 이에 대해 강하게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했지만 개선의지를 보이지 않자 시의회는 지난해 말 집행부가 제출한 2019년 당초예산 중 재단 관련 예산 절반을 삭감했다.

그러나 시는 독립적으로 운영돼 온 음악창작소를 지난해 말 재단으로 귀속시키면서 오히려 재단에 힘을 실어주는 행태를 보였다.

신규 직원 채용이 늦어지는 가운데 기존에 근무하던 직원들을 모두 내보낸 상황이어서 향후 업무 인수인계도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충주시민사회단체 한 관계자는 "대중음악 발전과 음악인들의 창작 공간인 음악창작소의 업무공백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파행운영에 대한 책임은 시와 재단에 있다. 문화예술과 관련해서는 재단에 소속돼 있는 것보다 독립적인 운영이 더 나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