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구룡산 혈세 투입 뒷말 무성

민·관협 민간개발 논의 당시
시민대책위와 거래 의혹
"자연 보호 순수한 의도" 반박

  • 웹출고시간2019.03.19 20:52:48
  • 최종수정2019.03.19 20:52:48

청주시가 매입을 검토하고 있는 청주시 서원구 성화동 농촌 방죽 일원 전경.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청주] 속보 = 청주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중 유독 구룡산 공원만 보존 논리에 휩싸여 시민 혈세를 투입해야 하는 배경에 궁금증이 커진다. <18일자 2면>

한범덕 시장은 지난 18일 "구룡산에 대해서는 여력이 허락하는 대로 자체 예산을 들여 최대한 매입·보존하겠다"고 밝혔다.

예산 한 푼 안 들어가는 기부채납 방법을 놔두고 자체 예산을 써 사유지 일부라도 매입하겠다는 의도인데, 시민들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가용재원이 턱없이 부족한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아는 한 시장이 이 같은 무리수를 둔 이유에 대해서는 갖가지 억측이 나온다.

구룡산과 나머지 도시공원을 놓고 민·관 협의체 구성원 중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도시공원 지키기 시민대책위와 거래를 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 그 중 하나다.

시민대책위는 협의체에 참여하기 전부터 민간개발 자체를 반대했다. 당장 개발을 중단하고,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도시공원을 최대한 매입한 뒤 도시자연구역으로 묶어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논리로 시와 끝까지 대립각을 세우다 결국 민간개발 예정 8곳 중 매봉·구룡산을 제외한 나머지만 계획대로 추진하자고 한발 물러났다.

이 6곳을 양보한 보답이 바로 시민대책위에서 주장한 구룡산 매입이 아니냐는 것이다. 시 입장에서 보면 '구룡산은 양보하고, 대신 나머지를 취한다'는 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매봉산은 행정절차가 막바지에 접어들고, 업체에서 예치금도 납부해 원점으로 되돌리거나 계획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이미 양측 모두 알고 있어 들러리나 마찬가지다.

매봉산도 계획대로 진행하자는 통 큰 양보까지 더해 사실상 목표였던 구룡산 매입을 유도한 것으로 비친다.

구룡산을 목표로 삼은 이유에 대해서도 소문이 많다.

그 중 하나로 환경단체 등이 시가 매입한 땅에 원흥이두꺼비생태공원과 같은 제2생태공원을 만들려한다는 게 꼽힌다.

대상지는 성화동 농촌방죽으로 알려졌다. 이곳은 2012년 양서류 관련 생태공원을 조성하려다 무산된 적이 있다.

이곳이 민간개발 대상에 포함되면 개발업체와 협상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에 보존을 앞세워 매입을 요구한다는 게 시청 안팎의 시각이다.

시가 이 땅을 매입하면 여기에 시비를 들여 제2생태공원을 만들고, 환경단체 등은 예산을 지원받아 이를 운영하겠다는 의도라는 것이다.

그러나 지역 대표 자연구역을 보존하려는 순수성을 폄훼한 억측에 불과하다는 반박도 있다.

민·관 협의체에서 활동한 박완희 시의원은 "10년 전부터 도시기본계획에 부모산, 우암산, 수변공원, 구룡산은 지역 4대 대표 도시자연구역으로 설정돼 있다"며 "도시공원 모두를 보존하면 좋겠으나 이 중 상징성이 큰 구룡산이라도 보호하려는 순순한 의도"라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구룡산 전체를 매입하자는 주장이 아니라 개발가능성이 있는 곳을 우선 사들여 보호한 뒤 추가적으로 매입하는 방법"이라며 "사유재산 침해 논란도 있으나 이는 협의를 통해 해결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녹지를 지키고 유지하는 목적이지, 생태공원 운영 등 그런 의도는 절대 없다. 다만 매입 부지를 방치하지 말고, 시민들이 활용하도록 방안을 논의해 볼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