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도서관 로비·옥상서 만나는 3色 조형물

청주시립미술관 분관 오창전시관
내달 말까지 '래디컬 아트' 기획전시
박기원·박정기·안시형 대표 작품 설치

  • 웹출고시간2019.02.18 13:28:36
  • 최종수정2019.02.18 13:29:16

박기원, 엑스(X), 2019, 가변설치, 사선2도 테이프.

[충북일보] 도서관 옥외전시장과 야외화단 등에서 창작 조형물을 선보이는 색다른 전시가 마련됐다.

청주시립미술관 분관 오창전시관은 올해 첫 번째 기획전시로 오는 3월 31일까지 '래디컬 아트(Radical Art)'를 연다.

이번 전시는 퍼블릭 아트 프로젝트 '아트 인 라이프(Art in Life)'의 연계 전시, 박기원·박정기·안시형 작가의 대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오창호수도서관 내에 위치한 오창전시관은 실내전시장 뿐 아니라 테라스 형식의 옥외전시장으로 이뤄져 있다.

이번 퍼블릭 아트 프로젝트는 유휴공간이었던 옥외전시장과 1층 실내 로비, 야외 화단을 활용해 세 작가의 창작 조형물을 설치해 시민들에게 상시 개방한다.

전시의 키워드인 래디컬(Radical)은 '뿌리와 원천' 또는 '급진적'이라는 두 가지 의미다.

공공미술에서 말하는 장소의 특정성과 '오창'이라는 도시에 뿌리를 두는 동시에, 그동안 현대미술에서 두드러지지 않았던 급진적인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데 의미를 뒀다는 얘기다.

박기원은 이번 전시에서 주어진 공간을 최소한의 형식으로 구현해내는 설치 작업을 선보인다.

전시장 바닥과 벽면 전체를 에워싼 '엑스(x)' 작업은 아무것도 없음을 상징하는 'X(0)'를 통해 사람의 균형과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선 같은 제로상태를 나타낸다.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뜨거운 물'은 공간에서 즉각적으로 감지되는 대기와 공간의 분위기를 표현한 것으로, 붉은 빛에 의해 용암이 흐르는 듯한 느낌을 연출한다.

박정기, 붓걸이, 2010, 1100x280x6000cm, Mixed Media.

박정기는 지금까지 공간 프로젝트를 통해 미실현된 일련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동양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붓걸이'와 독일 뮌스터 도시공간의 전시공간 자체를 전시한 '미술관을 위한 미술관'은 공간에 대한 작가의 직관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접근으로 볼 수 있다. 그는 예술로 변화된 공간의 모습들을 소형 모델을 통해 보여준다.

안시형, 강돌만들기, 2007, 가변설치, 오브제.

안시형은 우리 주변에서 발견되는 오브제와 그 오브제가 가지고 있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사적인 내러티브를 관람자에게 제시한다. '못'은 건축물 폐자재에 박혀있던 구부러진 못을 망치로 핀 작업으로, 본연의 성질이 사라지고 연약한 모습만 남은 오브제의 모습을 보여준다. 작가의 독특한 시선으로 재구성된 이번 작업은 때로는 노동집약적이면서도 유머러스하며, 세상에 대한 연민과 자기성찰까지 느끼게 한다.

청주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은 사각 프레임으로 제한된 공간에서 움직이는 착시를 느끼거나 공간 안에 또 다른 공간이 형성되면서 일상의 사물들이 새롭게 보인다거나 하는 등의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창전시관을 상시 개방해 시민들에게 문화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대중을 위한 문화 예술 공간'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