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변방 설움 씻자" 정부여당 역할론 봇물

李 지사·盧 비서실장·都 장관에 관심 쏠려
청주 거점 항공사 설립 등 현안 추진 속도
충청권 상생 위한 행복청 전담조직 신설도

  • 웹출고시간2019.01.24 21:24:29
  • 최종수정2019.01.24 21:24:29
[충북일보] 새해 들어 정부 여당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청주국제공항 거점 항공사 설립 등 굵직한 현안은 물론 취약했던 기초생활 SOC 구축사업도 차질없이 진행되거나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기초생활 SOC는 국민이 태어나서, 먹고, 키우고, 부양하고, 일하고, 쉬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보육, 교육, 응급의료, 복지, 문화, 체육, 교통시설 등을 의미한다. 즉, 기초생활 SOC가 잘 갖춰진 곳은 '살기 좋은 삶터'로 정의된다.

국토연구원이 전국 기초생활 SOC(2017년 기준)의 위치, 500m 격자 단위의 인구분포도, 도로이동거리를 이용해 거주지로부터 10분 내에 기초생활 SOC 10가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지를 따져 도출한 접근성 종합점수(10점 만점)와 접근성 종합구간(Ⅰ~Ⅴ)를 보면 가장 높은 등급인 Ⅰ구간에 속하는 도내 시·군·구는 단 한 곳도 없다.

그나마 청주시 서원구·청원구·흥덕구, 증평군 4곳만이 Ⅱ구간에 속해 10분 이내 평균 이용할 수 있는 기초생활SOC가 6~8개 정도는 됐다.

충주와 제천시는 Ⅴ구간에 속해 10분내 평균 이용할 수 있는 기초생활SOC가 2개 미만이었다.

청주시 상당구와 진천·음성군은 Ⅲ(4~6개)구간, 보은·옥천·영동·괴산·단양은 Ⅳ(2~4)구간에 속했다.

전국과 비교해 삶터 수준 차이가 확연한 것을 알 수 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처럼 대규모 SOC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수반돼야 하는 만큼 추진이 쉽지 않았다.

청주국제공항 거점 항공사 설립도 투자 대비 효율성이 낮다, 수요가 없다는 이유로 난항을 겪어 왔다.

세종시 출범 이후에는 세종시 간 연계교통망 구축 등이 더뎌지면서 공주, 대전, 청주를 중심으로 세종시 빨대효과가 지속돼 지역갈등으로 비화되기도 했다.

그러나 19대 대통령 선거와 6·13 지방선거를 치르며 이시종 지사는 '여당지사'로 신분이 바뀌었고 최근 주중대사로 있던 노영민 전 의원이 비서실장에 임명되며 올해는 충북의 각종 숙제를 해결할 호기로 인식되고 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남북관계 개선 등 국정 전반에서 주요 역할을 해왔고 충북지역 민주당 소속 변재일(청주 청원·4선)·오제세(청주 서원·4선) 의원과 이후삼(제천·단양, 초선) 의원이 신구(新舊)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자유한국당(정우택·이종배·경대수·박덕흠 의원)과 바른미래당(김수민 의원·비례), 정의당(김종대 의원·비례) 등 야당도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지역현안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이른 만큼 '여야 공조'를 통해 큰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특히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이 2월 27일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쥐면 충북의 정치적 위상은 한층 강화될 수 있다.

정치권뿐아니라 행복도시건설청도 이달 말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인근 지역과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 등 상생발전을 본격 추진할 '광역상생발전기획단'을 특별 전담조직(TF) 신설을 예고하며 충청권을 아우르는 광역도시권이 형성될 날도 머지 않았다.

도시정책과에서 해당 역할을 담당해온 충청권 4개 시·도에서 파견된 공무원들은 광역상생발전기획단으로 새롭게 개편된다. 충청권 상생을 위해 광역교통, 대기오염, 수질관리, 광역계획, 광역방재, 광역관광, 광역의료 분야에서 다양한 상생방안 발굴되고 실행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경제계 한 관계자는 "새해들어 경기침체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다행이도 정치나 행정분야에서는 지역발전을 기대할 만한 기회들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정부여당 인사들이 제역할만 해줘도 변방 충북의 설움을 씻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