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꿈처럼 멀어진'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추진 초읽기 불구
민자 유치 난항에 기본계획 수립 '무용지물'

  • 웹출고시간2019.01.22 20:50:52
  • 최종수정2019.01.22 20:50:52

KTX오송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이 민자 유치 부진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불편한 대중교통체계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22일 오송역에서 시민들이 급행버스에 승차를 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세종시 관문역인 KTX 오송역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통해 유라시아 대륙철도망의 출발지로 위상이 강화될 날이 머지않았다.

하지만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까지 비화된 불편한 대중교통 체계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민자 유치에 난항을 겪으면서 충북도와 청주시는 밑그림조차 그리지 못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역의 복합개발 거점인 복합환승센터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2016년 7월 고시한 '제2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2016~2020년)'에는 복합환승센터로 개발 가능한 교통거점 21곳이 포함됐다. 충청권에서는 오송역과 대전 유성터미널이 포함됐다.

복합환승센터 개발을 위한 재원조달 방안은 복합환승센터 설치비는 사업시행자가 전액 확보하되 주변 기반시설 정비 사업은 국비 30%, 지방비 30%를 지원이 가능하도록 명시했다.

국토부는 당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가 발전하면서 대전~세종 간 교통량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고 오송역을 통한 철도교통량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제2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2016~2020년)'에 포하된 복합환승센터 개발 가능한 대중교통 결절점.

아울러 대전·청주·세종 간 광역교통 수요 및 세종시 중심의 교통수요를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세종시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고속철도 경부선·호남선의 분기점인 오송역에 복합환승센터가 추진돼야 한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실제 2018년 오송역 이용객(KTX·SRT)은 764만9천473명으로 2017년 658만4천381명보다 16%인 106만5천92명 증가했다. 2011년 120만326명보다는 6배 이상 늘었다.

그러나 국토부의 이 같은 계획은 그 뒤로 한 발짝도 실행되지 못했다.

지난 2017년 2월 김시곤 국립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오송역 복합환승센터(지상부 면적 17만9천여㎡)를 구축하기 위해 환승센터 316억 원, 오송터미널 244억 원, 환승지원시설 2천210억 원의 사업비가 필요하다는 구상을 내놓긴 했지만 지자체의 노력은 민자 유치 등 성과로 이어지지 못했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도 복수의 출마자들이 오송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이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으나 추진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게다가 민간이 주도한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마저 삐걱되며 민자 유치는 더욱 요원해 졌다.

상황이 이렇자 지난해 9월 일부 개정된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를 근거로 오송역이 포함된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이 수립돼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 법에서는 부칙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특례'을 통해 국토부 장관이 법 시행 이후 1년 이내에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미 제2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에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구축이 포함된 만큼 국토부는 별도의 기본계획을 수립할 필요는 없다"며 "2차 기본계획이 2020년까지 돼 있지만 그 이후에도 얼마든지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