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당 47% 파격 인상' 밀어붙이는 세종시의원들

22일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조례안 3분만에 처리
청와대 '반대' 청원 동의 1천명 돌파 등 반발 확산
25일 오전 10시 열릴 본회의서 통과되면 확정 시행

  • 웹출고시간2019.01.22 14:40:36
  • 최종수정2019.01.22 14:40:36

22일 오전 열린 세종시의회 운영위원회에서 '시의원 월정수당 47% 인상 조례안'을 불과 3분만에 통과시킨 세종시의회 운영위원회 소속 의원들.

ⓒ 세종시의회 홈페이지
[충북일보=세종] 속보=경북 예천군의원들의 '해외연수 중 폭행사건'에 대해 국민들의 비난 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의원들은 자신들의 수당을 한꺼번에 47% 올리는 조례 개정을 밀어붙이고 있다. <관련기사 충북일보 1월 15일 보도>

이에 따라 세종시민들의 반발도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지방의회 폐지' '지방의원 무공천 무보수 명예직 환원' 등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청원도 잇달아 오르고 있다.

◇시민 혈세 관련 주요 안건을 불과 3분만에 처리

세종시의회가 오는 25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지난 16일부터 '54회 임시회'를 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이재현 의원)는 22일 오전 열린 회의에서 '의정활동비 조례 개정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이 조례안은 현재 연간 2천400만 원인 월정수당을 3천528만 원으로 1천128만 원(47%) 올리는 게 주요 내용이다.

작년말 입법예고가 끝난 조례 개정안에 대해 충북일보 등 주요 언론은 비판적 기사를 잇달아 보도했다.

그 결과 청와대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세종시의원 월정 수당 47% 인상 반대'라는 국민청원이 오르는 등 세종시민과 국민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이 같은 여론을 의식한 듯, 이날 운영위원회의 안건 처리는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위원회 소속 의원 6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안 설명에 나선 이영세(여) 의원은 "지난 2013년 이후 6년간 동결됐던 의정비를 현실화하기 위해 조례 개정안을 발의하게 됐다"며 "원안대로 통과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이재현 위원장은 "질문과 토론 시간입니다만 앞서 의원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토의가 있었던 만큼 생략하겠습니다"라며 '원안가결'을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렸다.

시민 혈세와 관련된 주요 안건인 데도 불구, 처리하는데 걸린 시간은 불과 3분 정도였다.

이날 위원회에서 처리된 조례안은 오는 25일 오전 10시 시작될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공포를 거쳐 확정된다.

지난달 25일 청와대 홈페이지 게시판에 오른 '세종시의원 월정 수당 47% 인상 반대' 국민청원에는 마감을 이틀 앞둔 22일 낮 12시 현재 국민 1천17명이 동의했다.

ⓒ 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 홈페이지에 지방의회 비판 청원 잇달아

지난달 25일 청와대 홈페이지 게시판에 오른 '세종시의원 월정 수당 47% 인상 반대' 국민청원에는 마감을 이틀 앞둔 22일 낮 12시 현재 국민 1천17명이 동의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예천군의원 해외연수 폭행사건' 등이 불거지면서 지방의회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가진 국민들의 비슷한 청원이 잇달아 오르고 있다.

이달 18일에는 '시군구의원 폐지하라'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랐다.

청원인은 "예천군의회 소속 박종철 의원 등 13명이 캐나다·미국 외유성 연수로 많은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데, 이번엔 전국의 모든 시군구의원들께서 의회 활동비를 셀프로(스스로) 보통 20~30% 인상했다고 한다"며 "세금만 축내고 있는 자(의원)들은 없애야 한다고 본다"라고 주장했다.

이달 21일에는 '세금만 갉아먹는 지방의회 폐지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랐다.

청원인은 "국민세금 펑펑 써가며 해외연수 가서 선진기술 배운다는 명목 하에 관광지나 싸돌아다니는 호화로운 해외여행이 가당키나 합니까"라며 "아직 수면위로 떠오르지 않은 각종 만행이 비일비재할 텐데, 지금이라도 제대로 감사원 감사를 받게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 9일에는 '지방의원 무공천 무보수 명예직으로 환원'이란 제목의 청원도 올랐다.

청원인은 "국회의원들의 하부조직으로 전락한 지방의회"라며 "정당 공천제를 없애고 무보수 명예직으로 환원돼야 참된 일꾼이 지방 발전을 위해 앞장서서 일을 한다"라고 했다.

이달 21일 '국회의원 100명 시대'란 제목의 글을 올린 청원인은 "세금으로 권투 배워 사람 잡는 곳이 지방의회인가"라며 "모든 지방의회를 폐지해 국민이 황당 쇼를 보고 미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