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 수필가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신평리에 가면 오리골(五里洞)이라는 마을이 있는데 오리가 많았다고 해서 오리골이라 한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귀래리의 오리골과 보은군 삼승면 원남리의 오리골은 오리나무가 많이 있었다고 한다. 보은군 수한면 오정리의 오리골은 골짜기 전체에 오리나무가 무성하게 자라서 '오리나무골' 이라 부르던 것이 줄어서 '오리골'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여 그 변이 과정까지 전해오고 있으며, 청주시 서원구 문의면 등동리와 흥덕구 옥산면 호죽리에는 오리나무골이라는 마을이 있고 보은군 산외면 문암리에는 오리나무들이라는 자연지명이 전해온다.

어쨌든 오리골이라는 지명이 오리와 관련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오리나무와 연관이 있는 것인지 확인할 길은 없으나 다음과 같이 각지에 너무 많이 산재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청주시의 서원구 남이면 척산리와 팔종리의 오리골을 비롯하여 흥덕구 강내면 월곡리, 상당구 미원면 가양리, 청원구 내수읍의 은곡리와 형동리에 '오리골'이 있으며 충주시의 주덕읍 신양리, 신니면 송암리, 소태면 덕은리, 제천시의 봉양읍 연박리, 괴산군의 청천면 귀만리, 사리면 사담리, 사리면 소매리, 옥천군의 이원면 개심리, 이원면 윤정리, 청성면 장연리, 옥천읍 매화리, 음성군의 음성읍 석인리, 삼성면 대야리, 영동군의 매곡면 공수리, 용산면 천작리, 심천면 길현리, 추풍령면 추풍령리, 보은군 산외면 오대리, 진천군 이월면 노원리, 단양군 영춘면 의풍리 등에 '오리골'이 있다.

오리는 작은 물가에 흔히 많이 있으므로 우리 조상들의 삶과 아주 친근한 동물이므로 오리가 많은 곳을 지명과 연결지었음직도 하며 오리나무 또한 우리 주변에 많이 볼 수 있는 나무이다.

그런데 '오리골'이라는 자연지명이 각 지역에 많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 '오리'가 단순히 동물인 '오리'나 '오리나무'를 가리키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어디에나 흔히 존재하는 지형의 형태를 가리키는 말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그러던 중에 고맙게도 다른 지역의 지명에서 그 단서를 발견하고는 너무 기뻐서 소리라도 지르고 싶은 심정이었다. 보은군 탄부면 대양리에 '오리미'라는 지명이 있는데 산을 가리키는 지명으로서 산의 모양이 오리의 꼬리 같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고 전해지지만 '오리+미(뫼, 山)'의 형태이므로 '오리'는 산의 모양을 가리키는 말이 분명하며, 다음의 지명들에서 나의 짐작을 확실히 뒷받침해주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보은군 탄부면 하장리의 동오리산은 높이 153m 정도의 나지막한 봉우리로 원앙들 복판에 있는 둥근산을 가리킨다고 전해지고 있고 단양군 매포읍 상괴리의 '딴동오리봉', 옥천군 군서면 상중리에는 안동오리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에서 대전광역시 중구 낭월동으로 넘어가는 고개를 동오리재라고 부른다. 그런데 동오리재를 '둥그넘이재'라고도 부르는 것을 보면 '동오리'는 '둥근 오리'의 의미이고 '오리'는 둥글다의 의미가 중첩된 '봉우리'의 의미인 것이다.

오늘날 '봉우리'는 말에 그 흔적이 남아 있는데 '봉오리'는 '아직 피지는 않고 망울만 맺혀 있는 꽃'을 가리키고 '봉우리'는 '산꼭대기의 뾰족하게 솟은 머리'를 가리키는 것으로 구분하여 쓰이지만 옛날에는 '오리'와 '우리'가 구분되지 않았던듯하다.

그 예로 강원도 화천군 상서면에 봉오리라는 지명이 있고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에는 봉오리산이라는 지명이 아직도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제주도에서 산을 '오름'이라 하는데 대한 언어학적 설명이 가능해진다고 할 것이다. 아무 생각이 없이 보면 '오름'은 산을 올라간다는 생각에서 '올라가다'의 명사형으로 언뜻 생각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오늘날은 건강을 위해 산을 올라가는 대상으로 생각하지만 옛날에는 산이란 올라갈 필요가 전혀 없는, 단순히 눈에 높게 보이는 존재에 불과했을 것이므로 일반적으로 쓰이던 '오리(산의 둥근 형태의 위부분)'의 변이형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리라 본다.

따라서 '오리골'이란 오리가 많아서 만들어지거나 아니면 오리나무가 많아서 붙여진 이름이 아니라 오늘날에 쓰이는 '봉우리'란 말처럼 '주변보다 높은 지대나 언덕에 있는 마을'을 가리키는 이름이며, 이러한 마을의 지형이야말로 따뜻한 햇볕이 잘 드는 양지바른 마을이요 폭우와 습지의 피해 등 수해를 막을 수 있는 명당자리가 아니겠는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